[검은사막] 20231108 수요일 업데이트 내용 [캐릭터 스킬개선조정/침소개편 및 편의성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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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20231108 수요일 업데이트 내용 [캐릭터 스킬개선조정/침소개편 및 편의성 개선]

by 제이캐슬 2023.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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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20231108 수요일 업데이트 내용 [캐릭터 스킬개선조정/침소개편 및 편의성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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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11월 8일 검은사막 업뎃 내용. 전체적인 클래스 스킬 조정이 들어갔고, 침소 사냥터 및 기타 편의성 개선이 되었다.

그리고 전이 이벤트가 다시 돌아왔다. 직업군이 워낙 많아서 이제 상시로 해도 될 것 같은데 이걸 왜 이벤트로 간보는지 모르겠네. 은화 회수라고 하기엔 길드 레이드만 꾸준히 해도 계속 보이는거라서. 스킬 관련 내용은 너무 길어서 이미지로 된 것을 갈무리 하려면 깨지고 다 옮기기도 힘들어 해당 페이지 url과 함께 나머지 업데이트 내역을 함께 첨부해야겠다. 

 

TIP. Ctrl + F 로 검색어 입력하면 찾아보기 쉬움.

 

  검은사막은 언제나 업데이트 내용이 방대하고 이벤트도 자주하기에 나도 게임하는 도중에 종종 찾아볼 겸, 다른 분들도 검색어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업데이트 소식을 올려보려고 한다. 갈무리 한 것이기 때문에 일부 깨짐현상이 일어나 불편해서 볼 수 없는 것들은 검은사막 홈페이지 업데이트 카테고리 내용 참고.


 

- 출처 : 검은사막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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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일(수) 업데이트 사항 정정 안내

캐릭터

  • [캐릭터] 각 클래스의 기술 피해량이 조정됨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적용되는 각 기술별 피해량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2023-11-08 11:00 추가)
  • [다크나이트]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2023-11-08 09:46 수정)
원한의 손아귀 1490% x 9
PVP 피해 감소율 58%
2459% x 5
2459% x 6 (수정)
PVP 피해 감소율 61.8%
어두운 별구름
1타격 1810% x 5
2타격 1810% x 5
PVP 피해 감소율 66.6%
1타격 2034% x 5
2타격 2034% x 5
1타격 2034% x 4
2타격 2034% x 6 (수정)
PVP 피해 감소율 70.3%
 

 

 

안녕하세요. 검은사막입니다.

 

11월 8일(수) 정기점검 후 최신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클래스 기술 피해량 조정, 장미 전쟁 플레이 규칙 강화, 어둠의 틈/별빛 광맥/비상의 가루 개선, 대여 아이템 [공헌도] 이름 표시, 아르티니 솔 개량, 어둠 추종자 침소 개선, 의뢰 완료 시 탑승물 자동 호출기능 설정, 에페리아 항구 마을 암초 지대 개선, 말/마차 회전 개선, 최근 성공한 요리/연금 삭제 기능 등의 업데이트(패치용량 약 1.07GB)가 진행되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서는 게임 내에서 더욱 멋진 모험을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캐릭터
오늘 업데이트로 각 클래스의 1차 조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클래스별로 여러가지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사냥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기술들의 경우에는 서로간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다만 버프나 디버프 기술 등 보조 기술들에서의 피해량 차이가 크기 때문에, 어떤 클래스는 자연스럽게 피해량을 크게 가져가면서도 필요한 버프를 챙기는 반면, 몇몇 클래스는 버프를 챙기기 위해 피해량을 포기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 주력 기술이 아닌 기술들을 포함하여 피해량을 상향 조정 하였습니다.
1차 조정에서는 피해량과 생명력 흡수 등을 집중적으로 수정하겠다 말씀드렸었는데요, 이는 모든 클래스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데, 모험가님들의 사냥터에서의 불편함을 1차적으로 해소해 드리고자 함이었습니다.
모험가님들이 우려하시는 PvP에 끼치는 영향, 방어 판정, 기술 특화 등등 많은 요소를 고려하고 있으니 지금은 이전보다 나은 사냥을 위한 사전 준비라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사냥 효율을 확인 할 것이며, 상황에 따라서 상/하향 조정이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2차 조정을 바로 준비 할 예정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우려점들을 반영하고, 캐릭터의 조작 편의성, 안정성, 공격 범위, 캐릭터의 공격력 및 적중률/회피율 감소 등을 고려하여 진행 될 예정입니다.  2차 조정에서는 1차 조정보다는 PvP에도 영향을 주는 조정이 진행되는 만큼, PvE 밸런스가 마무리된 이후에는 PvP 밸런스 조정이 이어서 진행 될 예정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도 피해량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분간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모험가 님들에게 다소 혼동이 있으실 수 있겠지만, 모험가님들께서 이해해 주시고 기다려 주시는 만큼 더욱 빠르게 준비하여 보다 재밌는 검은사막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각 클래스의 기술 피해량이 조정됨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적용되는 각 기술별 피해량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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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스별 조정 내용은 홈페이지 업데이트 내역 참고

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News/Detail?groupContentNo=11235&countryType=ko-KR

 

[업데이트] 11월 8일(수) 업데이트 안내 (최종 수정 : 2023-11-08 11:00) | 검은사막 한국

  11월 1일(수) 업데이트 사항 정정 안내캐릭터[캐릭터] 각 클래스의 기술 피해량이 조정됨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적용되는 각 기술별 피해량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2023-11-08 11:00 추가)[다

www.kr.playblackdesert.com

 

 

 

 

나의 주캐릭은 발키리이기 때문에 발키리 내용만 퍼와봤다.

 

발키리
공통
방패 추격 II, III, IV
  • 방패 추격 II, III, IV 기술을 좌, 우, 후방으로 사용 후 Shift + ←/↓/→(A/S/D) 키 입력을 유지할 때, 방어 태세가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좌, 우, 후방으로 방패 추격 기술 이후에는 방어 태세를 잠금하지 않는 한 항상 방어 태세가 유지됩니다.

주무기, 전승
방패 추격
  • 전승 상태에서 방패 추격 시, 모든 공격력 증가 버프를 +16 수치로 바로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정화의 방패
  • 강 : 정화의 방패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8초 → 6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강 : 정화의 방패의 타격 성공 시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천상의 창
  • 강 : 천상의 창 기술의 설명에서 치명타 확률에 대한 문구가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강 : 빛의 심판 II, III
  • 강 : 빛의 심판 II, III 기술의 치명타 확률 및 적중률에 대한 문구가 중복하여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른 기술의 피해량을 가져오는 기술은 피해량, 치명타 확률, 적중률이 해당 기술의 레벨에 따라 적용됩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섬광베기 I~IV 982/1157/1429/1932% x 7
PVP 피해 감소율 56.3%/56.23%/56.3%/63.7%
1114/1446/1815/2191% x 7
PVP 피해 감소율 67.9%/67.9%/67.9%/67.9%
강 : 거룩한 힘 I~IV 991/1120/1248/1376% x 4
PVP 피해 감소율 34.4%/34.4%/34.4%/34.4%
극 : 거룩한 힘 습득 타격 991/1120/1248/1376% x 20
PVP 피해 감소율 76.4%/76.3%/76.4%/76.4%
1270/1436/1600/1764% x 4
PVP 피해 감소율 48.8%/48.8%/48.8%/48.8%
극 : 거룩한 힘 습득 타격 1270/1436/1600/1764% x 20
PVP 피해 감소율 81.6%/81.6%/81.6%/81.6%
강 : 빛의 심판 I 1451% x 7
PVP 피해 감소율 55.4%
2034% x 7
PVP 피해 감소율 68.2%
강 : 엔슬라의 신성 표식 타격 1588% x 1
마지막 타격 1588% x 5
PVP 피해 감소율 38.7%
표식 타격 1877% x 1
마지막 타격 1877% x 5
PVP 피해 감소율 48.1%
강 : 정화의 방패 728% x 1
기운 폭발 타격 1096% x 3
PVP 피해 감소율 0%
1425% x 1
기운 폭발 타격 1425% x 5
PVP 피해 감소율 53%
강 : 빛 가르기 1462% x 4
PVP 피해 감소율 72%
1813% x 4
PVP 피해 감소율 77.4%
강 : 천상의 창 I~III 527/714/901% x 3
PVP 피해 감소율 42.3%/42.3%/42.3%
896/1214/1532% x 3
PVP 피해 감소율 66.1%/66.1%/66.1%

각성
정화의 방패
  • 정화의 방패 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7초 → 6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화의 방패 I~III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생명력 회복 효과가 55/55/55 → 55/65/8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엔슬라의 신성 II, III
  • 엔슬라의 신성 II, III 기술의 표식 타격 피해가 I 레벨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신성 강타 I~IV 1타격 피해 741/860/968/1435% x 3
2타격 피해 741/860/968/1435% x 3
마지막 타격 피해 741/860/968/1435% x 3
PVP 피해 감소율 55.1%/55%/55%/55%
1타격 피해 800/929/1045/1550% x 3
2타격 피해 800/929/1045/1550% x 3
마지막 타격 피해 800/929/1045/1550% x 3
PVP 피해 감소율 58.3%/58.3%/58.3%/58.3%
흐름 : 빛의 폭렬
신성 강타 기술의 피해량 x 7
PVP시 타격수가 1 감소합니다.
신성 강타 기술의 피해량 x 6
정화의 방패 I~III
462/595/728% x 1
기운 폭발 타격 732/914/1096% x 1, 최대 3타격
PVP 피해 감소율 0%/0%/0%
1025/1280/1534% x 1
기운 폭발 타격 1025/1280/1534% x 5
PVP 피해 감소율 50%/50%/50%
응징 I~IV
739/976/1213/1449% x 4, 최대 3타격
PVP 피해 감소율 63.7%/63.7%/63.7%/63.7%
798/1054/1310/1565% x 4, 최대 3타격
PVP 피해 감소율 66.4%/66.4%/66.4%/66.4%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IV 820/989/1170/1502% x 12
PVP 피해 감소율 78%/78%/78%/78%
마지막 타격 1355/1617/1899/2423% x 6
PVP 피해 감소율 72%/72%/72%/72%
1164/1403/1660/2131% x 12
PVP 피해 감소율 84.5%/84.5%/84.5%/84.5%
마지막 타격 1355/1617/1899/2423% x 6
PVP 피해 감소율 72%/72%/72%/72%
엔슬라의 신성 I~III
표식 타격 1125/1351/1588% x 1
PVE 마지막 타격 1125/1351/1588% x 5
PVP 마지막 타격 1125/1351/1588% x 3
PVP 피해 감소율 45%/45%/45%
1294/1689/2080% x 1
마지막 타격 1294/1689/2080% x 5
 
PVP 피해 감소율 74.8%/74.8%/74.8%
흐름 : 신성 방출
1695% x 8
PVP 피해 감소율 70%
1848% x 8
PVP 피해 감소율 72.5%
전격 찌르기 1513% x 6
PVP 피해 감소율 67.4%
1679% x 6
PVP 피해 감소율 70.6%
극 : 전격 찌르기 1513% x 6
PVP 피해 감소율 67.4%
1679% x 6
PVP 피해 감소율 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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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미 전쟁

장미 전쟁 프리시즌 기간 중 보다 많은 모험가분들께 참여할 수 있는 균등한 기회를 제공 드리기 위해 제 3군단 선정 방식에 우선 순위를 적용하였습니다.
지난 번 장미 전쟁 제 3군단에 선정되지 못한 모험가분들의 경우, 다음에 진행되는 장미 전쟁의 제 3군단 선정 시 1순위 그룹에 속하게 되어 참여 우선권을 부여 받는 방식입니다.

지난 장미 전쟁 프리시즌 1차전을 통해 모험가분들이 우려해주시고 계시는 잠수 부분에 대한 페널티가 추가되었습니다.
페널티의 경우, 억울하게 부여 받는 상황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장미 전쟁 진행 중 해당 서버(오딜리타-1서버)에 일정 시간 이상 접속해있지 않거나 캐릭터의 움직임이 없는 경우, 또는 지속적으로 전장을 이탈하는 경우와 같이 명확하게 전쟁에 참여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우선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전장 페널티를 부여 받을 경우에는 해당 장미 전쟁에서 전리품 보상을 수령 받을 수 없으며, 이후 4회 동안 제 3군단에 참여할 수 없는 불이익이 주어집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전쟁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전장 페널티를 부여받은 참여자는 각 진영의 지휘관, 보좌관, 부대장에게 소속 길드 및 가문명 정보가 공유되어 실시간으로 부대 재편성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 3군단 선정 방식과 전장 페널티의 경우 이번 도입이 끝이 아니며, 계속해서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장미 전쟁 전장 페널티

  • 장미 전쟁에 참여중인 상태에서 아래 상황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전장 페널티를 부여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진행 중 진행 서버(오딜리타-1서버)에 10분 이상 접속해 있지 않을 경우
    • 장미 전쟁 진행 중 10분 이상 캐릭터의 움직임이 없는 경우
    • 장미 전쟁 진행 중 10분 또는 10회 이상 전장 지역을 이탈하는 경우
※ 전장 이탈 시 우측 상단의 미니맵에 전장을 이탈했음을 알려주는 주의 문구가 노출되며,
만약 1분 이상 전쟁 지역을 이탈하는 경우 경고 메세지가 1회 노출됩니다. 해당 경고 메세지가 총 10회 이상 누적될 경우 전장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 장미 전쟁 전장 페널티를 부여받을 경우, 다음 불이익이 적용됩니다.
    • 장미 전쟁 전리품 보상 수령 불가
    • 해당 전쟁 이후 4회간 제 3군단 참여 불가
 
  • 장미 전쟁의 전장 페널티를 부여받은 참여자는 각 진영의 지휘관, 보좌관, 부대장에게 소속 길드 및 가문명 정보가 안내되어, 실시간으로 부대 재편성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 받을 수 있습니다.
 


제 3군단 중복 참여 방지

  • 장미 전쟁의 제 3군단 선정 시, 아래의 경우에 따라 우선 순위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1순위 그룹(제 3군단 우선 선정) : 이전 장미 전쟁 제 3군단에 선정되지 못한 경우
    • 2순위 그룹(1순위 그룹 인원 미달 시 모집) : 이전 장미 전쟁에서 제 3군단으로 선정된 이력이 있는 경우
※ 맹주 길드(연맹)로 장미 전쟁에 참여한 경우 다음에 진행되는 장미 전쟁에 제 3군단으로 신청 시 1순위 그룹에 포함됩니다.
예시) 
프리시즌 1차전 - 제 3군단 참여 선정
프리시즌 2차전 - 제 3군단 참여 신청 시 2순위 그룹
프리시즌 3차전 - 제 3군단 참여 신청 시 1순위 그룹

 


 

장미 전쟁 개선 사항

  • 장미 전쟁 진행 중 등장하는 중립 성소 '빛을 잃은 성물'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50% 감소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진행 중 등장하는 각 성소 몬스터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40% 감소되었습니다.
  • 장미군단 코끼리를 탑승한 상태에서 기술을 사용하여도 지구력이 소모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카마실비아/오딜리타 성과 전장의 격전지 산맥 지역에 각 진영 소속의 대포 탑승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발리스타를 낮은 각도에서 포격 시 근접한 대상이 더 쉽게 타격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아히브 저주술사의 이름 표기 위치가 어색하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오딜리타 성에서 오도어 제1성소로 길찾기 시 안내되는 길찾기 경로가 더 짧은 거리로 안내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공성병기 탑승물을 탑승한 상태에서는 지휘관이 '공간 집결' 기술을 사용하여도 해당 성소로 이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종군 기자

  • 종군기자 칭호를 착용 중인 모험가님은 ESC → 전쟁 → 장미 전쟁 UI를 통해 현재 진행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진행 중 해당 서버(오딜리타-1서버)에서 장미 전쟁UI를 통해 전술 지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전술 지도에는 모든 성소 위치와 점령 현황 및 성소의 체력 확인이 가능합니다.
    • 또한, 각 진영의 지휘관이 사용하는 진영 기술을 우측 하단 메세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종군기자 권한을 악용하는 경우 권한이 박탈됩니다. 

 

 


 

콘텐츠

  • 채집 활동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 빛나는 호미 인장'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50% 증가되었습니다.
 
  • '[이벤트] 빛나는 호박 열쇠'로 의뢰를 진행할 수 있는 NPC가 칼페온 마을의 루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반영 사항에 따라, 관련 의뢰의 대사 및 아이템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벤트] 누군가의 흔적'을 통해 등장한 <말괄량이 채집꾼> 샤이가 채집 동작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어둠의 틈 

성장하는 모험가님들은 동 우두머리 장비 제작을 위한 재료를 구하기 위해서, 검은별 제작을 위한 균열의 잔재를 구하기 위해서 등의 여러가지 성장을 목표로 어둠의 틈을 처치하고 계신데요, 반면 숙련된 모험가님들께는 점점 외면 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몇가지 변화를 주었습니다.
우선 우두머리의 종류를 절반으로 감소 시키며, 접근성이 떨어지는 우두머리들을 우선적으로 제거하였습니다. 심야토크에서는 메디아와 발렌시아 우두머리들을 제거하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지만, 페리드의 경우 길드 우두머리를 처치 하기 위해 모이면서 겸사겸사 처치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유지하는 쪽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동 우두머리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수급할 수 있는 우두머리들은 남겨 두었습니다.
새로운 전리품으로 몽상의 깃털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 보상 측면도 강화하였으니, 모험가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검은사막 월드 곳곳에서 일어나는 균열, '어둠의 틈'에서 피어오르는 어둠의 기운에서 심상치 않은 변화가 감지됩니다.
    • 일부 어둠의 틈의 기운이 짙어지고, 일부 어둠의 틈은 힘을 잃고 소멸했습니다.
      • 일부 어둠의 틈 우두머리가 제거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다른 우두머리의 전리품이 추가되었으며, 기존 전리품의 획득 개수가 증가되었습니다.
제거된 어둠의 틈 우두머리 전리품이 강화된 어둠의 틈 우두머리
강철의 눅스
카발리
고대의 푸투룸
유적지 수호탑
사우닐 공성대장
로닌
페리드
빨간코
비겁한 베그
머스칸
우둔한 나무 정령
아히브의 그리폰
    • 어둠의 틈 우두머리 처치 시 획득 가능한 전리품 중 다음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몽상의 깃털
- 지정된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울부짖는 망자의 함
- 지정된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침묵하는 망자의 함
- 우두머리 종류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침묵하는 망자의 함의 획득 개수가 1개 → 2개로 증가되었습니다.
 
일그러진 망자의 함
- 우두머리 종류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일그러진 망자의 함의 획득 개수가 1개 → 2개로 증가되었습니다.
 
갈망하는 망자의 함
- 우두머리 종류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갈망하는 망자의 함의 획득 개수가 1개 → 2개로 증가되었습니다.
 
고대 정령의 가루
- 고대 정령의 가루를 30개 ~ 60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균열의 잔재
- 균열의 잔재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거상의 반지 조각,
영롱한 그믐달 조각
- 거상의 반지 조각, 영롱한 그믐달 조각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마쉬의 유물, 레샤의 유물
- 마쉬의 유물, 레샤의 유물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기억의 파편
- 기억의 파편의 획득 개수가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검은 정령의 사념
- 검은 정령의 사념의 획득 개수가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블랙스톤 (무기/방어구)
- 블랙스톤 (무기)의 최대 획득 개수가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 블랙스톤 (방어구)의 최대 획득 개수가 기존 대비 2배 증가되었습니다.
 
  • 위 어둠의 틈 변경 사항에 따라, 모험일지 '파비노 그레코의 잡학도서 1권'의 일부 내용이 개정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어둠의 틈에서 나타난 유적지 수호탑 처치하기
어둠의 틈에서 나타난 로닌 처치하기
어둠의 틈에서 나타난 비겁한 베그 처치하기
어둠의 틈에서 나타난 아히브의 그리폰 처치하기
 


별빛 광맥

채광 중 발견할 수 있는 별빛 광맥은 다양한 광물을 발견할 수 있는 요소이지만, 매 상호작용 시 기운이 소모되어 한편으로는 꺼려지기도 했는데요. 이제 별빛 광맥을 발견하는 빈도가 낮아지지만 획득하는 원석의 수량은 늘어 기운을 조금 더 의미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채광 활동 중 발견할 수 있는 별빛 광맥의 확률이 기존 대비 25%로 감소되었으며, 하나의 별빛 광맥에서 획득하는 아롱다롱 원석의 개수가 기존 대비 4배로 증가(1개 → 4개)되었습니다.
 

 

비상의 가루

몽상의 깃털을 획득하는 주간 의뢰의 핵심 아이템, 비상의 가루의 획득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무두질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비상의 가루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3배 증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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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실한 생활인
가니에 유랑단 위대한 악사 천재 작곡가 거리의 시인
하이델 삼거리  모르면 간첩 유명한 만담꾼 동네 이야기꾼
모험가의 전당 빛나는 선구자 훌륭한 본보기 친절한 지도자

 

 

 


 

아이템

심야토크를 통해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생명의 호리병 아이템이 삭제되었습니다. 모험가님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키는 아이템을 설명도 제대로 없이 넣었던 부분에 대해서는 몹시 죄송스러운 마음입니다.
11월 15일 정기 점검 시, 보유하고 계신 생명의 호리병의 수량만큼 은화로 되돌려 드릴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생명의 호리병을 더 이상 NPC 상점에서 구매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으며, 생명의 호리병이 더이상 사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2023년 11월 15일 정기 점검 시, 보유하고 계신 수량에 따라 상점 구입 가격만큼의 은화를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공헌도를 이용하여 대여하는 모든 아이템의 이름에 [공헌도] 표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로써 모험가님들은 CTRL+F 를 눌러 공헌도를 입력하여, 보유하고 계신 공헌도 아이템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공헌도를 통해 대여 가능한 아이템에 '[공헌도]' 명칭이 추가되었습니다.
 

 

균형의 거울

  • 각 마을의 대장장이들이 드벤크룬의 휴골에게서 균형의 거울을 납품받아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각 마을 및 대도시의 대장장이 NPC 상점에서 균형의 거울을 2,000만 은화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드벤크룬의 대장장이 휴골에게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균형의 거울을 1,000만 은화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지역 및 NPC
벨리아 마을 : 트라난 언더포
하이델 : 테크톤
칼페온 : 그란더스, 카노바스
알티노바 : 메보 무라난
수도 발렌시아 : 엘파
그라나 : 딕시포
오딜리타 : 리미타
에일 마을 : 타즈랄
남포 무들마을 : 달훈
달벌마을 : 사랑
높새 볏골마을 : 상철 할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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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초

  • 천년초 채집 시, 획득할 수 있는 천년초의 수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채집 숙련도 0 기준 1개 → 3~5개
    • 채집 숙련도 2000 기준 5개 → 15개~25개
 
  • 특이한 외형을 가진 일부 야생 약초를 호미 채집 시, 야생 들풀을 확정 획득하도록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특이한 외형을 가진 일부 야생 약초를 맨손 채집 시, 야생 들풀을 기존 야생 약초와 동일하게 획득하도록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특이한 외형을 가진 일부 야생 약초를 호미 혹은 맨손 채집 시, 기존 야생 약초와 동일하게 천년초를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천년초 획득 시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송로 버섯

  • 송로 버섯 채집 시, 획득할 수 있는 송로 버섯의 수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채집 숙련도 0 기준 1개 → 1~2개
    • 채집 숙련도 2000 기준 5개 → 5~10개
 

 
아르티니 솔 
아르티니 솔 전용 신규 개량석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신규 개량석 업데이트는 사냥터에서의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한 일환으로 진행되는 내용입니다.
샤이 클래스는 기본적인 기술 피해량은 준수하나 검은별 각성 무기의 부재로 종족 추가 피해 및 몬스터 추가 공격력이 부족하여 현재 공격력 비중이 높은 신규 사냥터에서 강력한 기술 피해량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샤이 모험가님들의 전이 시 검은별 무기에 대한 불편함이나, 가모스 심장에 대한 불편함 등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검은별 솔의 출시도 고려해 봤으나 검은별 솔을 출시하게 되면 샤이 모험가 중 최강으로 불리는 '동(V) 솔 샤이'의 위상이 낮아지는 우려가 있습니다.
 검은별 솔 출시를 하게 되면 기존에 동(V) 검은별 각성 무기를 가지고 있는 모험가가 샤이 전이를 하게 되면 '동(V) 솔 샤이'를 제치고 최강 샤이 모험가가 돼 버리기 때문이죠. 또한, 아르티니 솔은 거래소에 등록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 모험가님들이 쉽게 샤이를 추가로 육성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별을 출시하게 되면, 주력 클래스가 샤이인 모험가 분들의 현재 검은사막 내에서 파티 사냥터나, 파티 컨텐츠 등에서의 고유의 희소성도 사라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 어떤 것 보다 샤이라는 클래스 자체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동(V) 솔 샤이' 모험가분들의 위상을 지킬 수 있으며 당장의 상위 사냥터에서 어려움을 겪는 공격력 부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아르티니 솔 전용 신규 개량석을 출시하였습니다.
 다만, 높은 금액의 검은별과 비교했을 때 너무 낮은 금액으로 비슷한 효과를 획득하는 것은 다른 클래스 입장에서 불합리하게 느껴질 수 있어 어느 정도의 재화는 필요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사냥에서의 공격력 수치를 맞추기 위해서 몬스터 공격력으로만 구성하여 사냥을 제외한 다른곳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아르티니 솔을 개량할 수 있는, '노을빛을 머금은 결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르티니 솔 → 노을빛 아르티니 솔
    • 폭풍을 삼킨 아르티니 솔 → 폭풍을 삼킨 노을빛 아르티니 솔
    • 타오르는 아르티니 솔 → 타오르는 노을빛 아르티니 솔
 
  • 노을빛을 머금은 결정으로 개량된 아르티니 솔은 몬스터 추가 공격력 +35 효과가 추가됩니다.
아이템명 제작 방법
 
노을빛을 머금은 결정
균열의 잔재 1개 + 숲의 진노 20개 + 마력의 파편 300개 + 카프라스의 돌 10,000개
가열하기(L)
※ 개량된 노을빛 아르티니 솔은 대도시 대장장이 에게서 구매할 수 있는 '환원석'을 통해, 개량하기 전 아르티니 솔과 노을을 머금은 결정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 노을빛을 머금은 결정은 통합거래소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노을빛을 머금은 결정 1개와 숲의 진노 1개를 가열하면 분해가 가능하며, 분해 시 카프라스의 돌 10,000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요리용 생수보다 약수로 팥죽을 만들었을 때 더 맛있다는 남포 무들마을 나예의 조언에 따라, 팥죽 제작에 필요한 요리용 생수가 약수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요리용 생수 1개, 팥 5개, 쌀가루 5개, 소금 1개
약수 1개, 팥 5개, 쌀가루 5개, 소금 1개
 
  • 소금보다 설탕으로 팥시루떡을 만들었을 때 더 맛있다는 남포 무들마을 나예의 조언에 따라, 팥시루떡 제작에 필요한 소금이 설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소금 1개, 팥 5개, 쌀가루 3개, 요리용 생수 1개
설탕 1개, 팥 5개, 쌀가루 3개, 요리용 생수 1개
  • 팥죽, 팥시루떡 지식의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 수정 장착 방식이 흑정령이 아닌 가방을 통해 진행하도록 변경됨에 따라, 수정 설명의 장착 방법에 대한 문구가 변경되었습니다.
 
 

 

몬스터

죽은 자들의 도시

  • 다음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검은 모래의 표식의 획득 가능 수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테흐므린 전령, 테흐므린 수색병,  테흐므린 정예병,<부름받은> 테흐므린 수색병, <부름받은> 테흐므린 정예병
    • 기존 1~2개 획득 → 1~3개 획득
 

 
어둠 추종자 침소
확정적으로 피어오르는 울림의 불씨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 기믹이 추가되었으며, 카부아의 유물 또한 하위 재료 아이템을 모아서도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동시에 메인이 되는 절규의 어둠 추종자의 공격력을 소폭 증가 시키며, 나머지 몬스터들의 공격력을 대폭 감소 시켜서 절규의 어둠 추종자의 공격에 집중하면 피해가 크지 않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모험가를 발견하지 못한 상태에서 몬스터가 공격당했을 때 즉시 공격하지 않도록 변경되어 전투 시작 직후의 공격으로 인해 위험에 빠지는 경우가 줄어들었습니다.
이러한 조정 들과 함께 기대 수익이 크게 증가하게 되어, 전리품 중 불꽃과 유물에 관련된 아이템을 제외한 나머지 아이템들의 획득 수량을 일부 조정하였습니다.
물론 전체적인 시간 당 기대 수익에 있어서는 심야토크에서도 말씀 드렸 듯이 "불씨와 유물 재료가 추가되면서도 기존 확률을 조정하지 않는다는 점" 과 "확정 수익이 낮고 득템에 의한 영향이 크므로 시간당 기대 수익을 높게 설정한다는 점" 모두 고려하여 진행 하였습니다.
  • 절규의 어둠 추종자의 공격력이 기존 대비 6% 증가되었습니다.
  • 징벌의 어둠 추종자, 원망의 어둠 추종자의 공격력이 기존 대비 16% 감소되었습니다.
  • 절규의 어둠 추종자, 원망의 어둠 추종자가 모험가를 발견하지 못한 상태에서 피격당할 경우, 모험가를 바로 공격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절규의 어둠 추종자의 2연속 공격중 회전 동작이 어색하게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절규, 원망, 징벌의 어둠 추종자 처치 시, '봉인된 유물', '이글거리는 불씨'가 등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등장한 '이글거리는 불씨'를 처치하면, 봉인된 유물이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 봉인된 유물은 주변의 추종자들을 혼란에 빠뜨립니다.
        (단, 봉인된 유물의 효과는 영겁의 추종자와 연관된 <부패한> 추종자들에게는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 봉인된 유물은 이글거리는 불씨 처치 후 약 5분간 작동하며, 일정 시간마다 주변 몬스터를 혼란 상태에 빠뜨립니다.
    • 등장한 '이글거리는 불씨'를 처치하면, 피어오르는 울림의 불씨 1개를 확정 획득합니다.
 
  • 카부아의 파편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카부아의 파편
통합 거래소 최대 상한 가격 1억 은화
획득처 사용처
어둠 추종자 침소에서 몬스터 처치를 통해 획득
카부아의 유물 공작(L)
 
카부아의 파편 100개
마력의 광명석 결정 1000개
 

 
카부아의 파편이 추가되어 평균적인 사냥터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부가적인 아이템의 획득은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이는 불씨를 확정 획득하는 '이글거리는 불씨'와 거래 가능한 카부아의 유물 재료 '카부아의 파편' 추가로 인한 것으로, 평균적인 전체 수익은 유지되는 수준으로 밸런싱하였습니다.
  • 다음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다음 전리품 3종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50%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의 가루, 블랙스톤(무기), 블랙스톤(방어구)
      • 절규의 어둠 추종자, 징벌의 어둠 추종자, 원망의 어둠 추종자
      • <부패한>절규의 어둠 추종자, <부패한>징벌의 어둠 추종자, <부패한>원망의 어둠 추종자
 
  • 다음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의 획득 수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몬스터 변경 사항
절규의 어둠 추종자
- 고대 정령의 가루의 획득 수량이 기존 4~8개 → 2~4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블랙스톤(무기/방어구)의 획득 수량이 기존 2~4개 → 1~2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부패한> 절규의 어둠 추종자
*<부패한> : 영겁의 어둠 추종자 처치 후 등장 몬스터
- 고대 정령의 가루의 획득 수량이 기존 2~4개 → 1~2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블랙스톤(무기/방어구)의 획득 수량이 기존 2~4개 → 1~2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부패한 천 조각의 획득 수량이 기존 4~7개 → 3~5개로 변경되었습니다.
징벌의 어둠 추종자,
원망의 어둠 추종자 
- 고대 정령의 가루의 획득 수량이 기존 2~3개 → 1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블랙스톤(무기/방어구)의 획득 수량이 기존 2~4개 → 1~2개로 변경되었습니다.
<부패한> 징벌의 어둠 추종자
*<부패한> : 영겁의 어둠 추종자 처치 후 등장 몬스터
원망의 어둠 추종자 
- 고대 정령의 가루의 획득 수량이 기존 1~2개 → 1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블랙스톤(무기/방어구)의 획득 수량이 기존 2~4개 → 1~2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부패한 천 조각의 획득 수량이 기존 2~4개 → 1~2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NPC 찾기 기능에 므로웨크 땅굴이 노출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가이핀라시아 지하 사원에서 간헐적으로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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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뢰, 지식

의뢰 완료 시 탑승물 자동 호출 기능

  • 메인 의뢰 및 일부 의뢰 완료 시, 탑승물을 자동으로 호출하는 기능이 게임 설정에 추가되었습니다.
    • ESC메뉴 - 설정 - 게임 설정 - 편의 기능 - '의뢰 완료 시 말 자동 호출' 버튼을 통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49레벨 → 50레벨

PvP 콘텐츠에 제약받고 싶지 않은 49레벨 캐릭터로 채집이나 조련 등을 즐길 때, 경험치를 획득함에 따라 매번 레벨업 안내가 노출되던 사항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50레벨로의 성장에 익숙하지 않은 신규 또는 복귀 모험가님께만 메시지가 출력되고, 또렷한 기억의 파편 또한 사용할 필요 없이 흑정령과 대화를 통해 의뢰를 진행하게 됩니다.
반복 출력되던 안내 메시지 삭제
  • 49레벨에서 50레벨로 레벨업하기 위한 안내 메시지가 반복 노출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49레벨에서 경험치 획득 시, 반복 출력되던 안내 메시지가 삭제되었습니다.
    • 신규 또는 복귀 모험가가 가문 내 50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없을 경우에만 레벨 근처에 안내 말풍선이 노출됩니다.
 
아이템 → 흑정령 대화를 통해 50레벨 이상 성장
  • 49레벨에서 50레벨로 레벨업하기 위한 '[50레벨로!] 자신의 한계를 넘어' 의뢰가 개선되었습니다.
    • 이제 또렷한 기억의 파편을 사용하지 않고, 흑정령과 대화를 통해 잃어버린 기억을 되찾아 50레벨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전승/각성 의뢰

  • 각 클래스의 전승 의뢰 중 조우하는 일레즈라의 검은 환상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공격력이 기존 대비 80% 감소되었습니다.
    • 일레즈라의 검은 환상에게 사망하였을 시, 사망 불이익이 적용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각 클래스의 전승 및 각성 의뢰 진행 중, 의뢰 목표를 순서대로 진행해야 하는 경우, 의뢰 진행의 순서에 맞게 안내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울루키타 메인 의뢰 중, '음성에 맞춰 대사 넘기기' 기능 사용 시 대사가 너무 짧아 카메라가 너무 빠르게 전환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무역] 무역 활동' 의뢰 진행 시, 무역 아이템이 없어도 진행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칼리스 의회의 안건 : 에페리아 고개 암초 지대

  • 교역품을 싣고 에페리아 항구 마을에서 출항한 레이트 상단의 중범선이 에페리아 고개의 암초에 큰 손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 막대한 손해를 입은 레이트 상단을 대표해, 노먼 레이트 대신 의회에서 활동 중인 엘리나 레이트가 앞으로의 안전한 교역을 위해 에페리아 고개에 자리잡은 암초를 제거하는 안건을 의회에 제출하였습니다.
    • 해당 안건이 가결됨에 따라, 에페리아 항구 마을에서 올비아 해안 근처의 일부 암초가 제거되었습니다.
[제거된 암초 예시]













 

  • 므로웨크의 미궁 지역에 이동 가능한 영역이 재설정되어, 특정 위치로 이동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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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승물

말, 마차 회전 개선

말, 마차로 조련을 위해 경로를 설정하여 장시간 자동이동 시, 일부 오브젝트에 막혀 이동이 멈춰있을 경우 허무한 경우가 생기는데요. 말과 마차의 자동이동 시 기존보다 더 빠르게 회전하도록 변경하여, 이런 경우가 줄어들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마차의 경우 수동으로 이동 시에도 더 빠르게 회전하도록 개선하여 보다 조작이 편리해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말 탑승 중 자동 이동(T) 시, 말이 더 빠르게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마차
  • 마차 탑승 중 이동 시(자동 이동 포함), 더 빠르게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마차 탑승 중 좁은 공간에서도 원활한 회전이 가능하도록 좌우 회전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좌우 회전은 제자리 상태에서 A 또는 D 를 눌러 발동할 수 있습니다.

 


 

페리도트 숲길 마차 장비

페리도트 숲길 마차 장비의 효과 중 최대 동력을 증가시켜 더 오래 달릴 수 있도록 조정하였으며, 장비의 강화 단계에 따라 내구도를 상향 조정하여 효과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페리도트 숲길 마차 전용 장비의 내구도 및 동력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숲길 마차 장비(바퀴, 덮개, 깃발, 휘장) 장비 내구도
+0
+1
+2
+3
+4
+5
+6
+7
+8
+9
+10
최대 내구도 100 → 100(기존과 동일)
최대 내구도 100 → 120
최대 내구도 100 → 140
최대 내구도 100 → 160
최대 내구도 100 → 180
최대 내구도 100 → 200
최대 내구도 100 → 220
최대 내구도 100 → 240
최대 내구도 100 → 260
최대 내구도 100 → 280
최대 내구도 100 → 300
숲길 마차 덮개, 깃발 최대 동력 증가
숲길 마차 덮개
+0
+1
+2
+3
+4
+5
+6
+7
+8
+9
+10
최대 동력 5,000 → 10,000
최대 동력 10,000 → 20,000
최대 동력 15,000 → 30,000
최대 동력 20,000 → 40,000
최대 동력 25,000 → 50,000
최대 동력 30,000 → 60,000
최대 동력 35,000 → 70,000
최대 동력 40,000 → 80,000
최대 동력 45,000 → 90,000
최대 동력 50,000 → 100,000
최대 동력 60,000 → 120,000
숲길 마차 깃발
+0
+1
+2
+3
+4
+5
+6
+7
+8
+9
+10
최대 동력 10,000 → 20,000
최대 동력 20,000 → 40,000
최대 동력 30,000 → 60,000
최대 동력 40,000 → 80,000
최대 동력 50,000 → 100,000
최대 동력 60,000 → 120,000
최대 동력 70,000 → 140,000
최대 동력 80,000 → 160,000
최대 동력 90,000 → 180,000
최대 동력 100,000 → 200,000
최대 동력 120,000 → 240,000
 

 
  • <어비스 원 : 마그누스>의 심연의 혈관을 통해 영지간 이동 시, 다음 지상 탑승물도 함께 모험가를 따라 이동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단, 탑승물 가방에 무역품을 소지하거나 탑승물에 탑승한상태에서는 심연의 우물 이용이 제한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말, 당나귀, 낙타, 달구 코끼리, 알파카
 

 
  • 다른 모험가의 수상 탑승물 위에 있을 때, 근처에 꺼내놓은 나의 선박에 탑승할 수 있는 승선 버튼이 사라지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승선 버튼을 통해 이동 시, 간헐적으로 이동이 실패하여 제자리로 돌아오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샤카투 폐 나루터 선착장에서 하선 시, 캐릭터가 물에 빠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벽계섬의 나루터지기에게서 선박을 꺼냈을 때,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최근 성공한 연금/요리' 목록 삭제 기능
요리나 연금 중 잘못된 수량의 재료를 넣고 진행할 경우에는 일정 확률에 따라서만 요리/연금이 성공하고 일부는 실패하는데요. 여기서 머무르지 않고 최근 성공한 요리/연금 목록에 추가되는 까닭에 다음 번에 다시 요리나 연금할 경우 이 기록들이 방해를 주곤 하였습니다. 이제 원하는 항목은 삭제하여 조금 더 편리하게 요리나 연금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최근 성공한 연금/요리 목록에서 항목을 지울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최근 성공한 요리 목록에서 지우고자 하는 재료 목록의 'X' 버튼을 누르면 해당 항목이 지워집니다.
 

 
  • 텃밭에 일꾼을 투입할 때 출력되는 표시되는 UI에서
    텃밭에 투입되는 일꾼은 거점 연결과 관계없이 투입이 가능하다는 설명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탐험 거점 관리인에게 노출되는 거점 세금 정보가
    거점전이 진행되는 거점 관리자에게서만 노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내 정보(P) - 전투 정보에 표시되는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관련 문구에
    아르샤 서버, 영지 점령, 땅의 축복 효과의 적용 최대 수치에 대한 설명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시스템

  • 서버 최적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 간헐적으로 클라이언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에 대한 보완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웹 업데이트

  • 게시글 작성 시 다음 상황에서 reCAPTCHA 체크가 노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게임 내 캐릭터 미보유, 연속으로 게시글 작성 시도할 경우

 

 


수정 및 변경 사항

※ 검은사막의 공식 창구를 통해 내용을 제보해 주신 모험가님께 감사드립니다.
  • [레인저] 베른 갑옷 착용 시 의상의 일부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레인저] 베른 갑옷 착용 시 속옷의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격투가] 나락화 장갑과 무기를 함께 착용할 경우, 장갑의 외형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여성 클래스] 원더랜드 의상과 퀸하트 속옷 착용 시,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오킬루아 해역의 특정 위치에서 보이지 않는 자작나무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필드 우두머리 우둔한 나무 정령, 거대한 진흙 괴물의 생명력이 비정상적으로 높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벤트] 누군가의 흔적' 아이템을 사막 지역에서 획득할 경우, '말괄량이 샤이 등장!' 이벤트의 샤이가 등장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울루키타] 왕가의 자격 증명' 의뢰 진행 도중에 게임 내 메뉴(ESC)를 통해 탈출한 뒤, 의뢰를 포기하는 경우 재수주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벤트를 통해 추가 출현하는 두더지가 간헐적으로 땅 속에서 출현하여 처치가 원활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배치 모드에서 배치물의 위치를 옮긴 뒤 저장하지 않고 빠져나올 경우, 배치물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오딜리타 지역의 메인 의뢰 '기이한 방랑' 의뢰 중 헬론과 아타락시아의 대화 내용이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 오딜리타 지역의 메인 의뢰 '기이한 방랑' 의뢰의 카메라 연출이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 카프라스의 고서 획득 의뢰 중, '그가 남긴 자취' 의뢰 내용이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 수주 조건이 올바르지 않게 설정되어 진행불가 처리되었던 다음 의뢰가 정상화되었습니다.
    • [주간] [선택] 크로그달로의 근원석 지원하기, [주간] [선택] [조련 등급별] 당근 콘피테 지원하기, [일일] [조련 등급별] 준비된 자는 근심이 없다. 
  • [우사] 은파 갑옷 착용 후 경사진 위치에서 무릎을 굽힐 때, 의상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샤이] 샤이 원더랜드 갑옷을 착용 후 감추기 기능을 사용한 다음 특정 방어구를 해제할 경우, 외형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샤이] 원더랜드 갑옷을 특정 신발과 함께 착용 시, 의상의 일부 외형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벨리아 마을의 일부 오브젝트가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걸작 : 라피 베드마운틴의 개량형 망원경의 일부 외형 또는 이펙트가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여우 고개에 위치한 일부 잔디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그래픽 품질을 적용한 상태에서 청산서원 근처의 계단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발렌시아 성 내부의 특정 위치에 계단 및 구조물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귓속말로 채팅 시, 간헐적으로 채팅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요정의 외형을 변경할 때, 특정 상황에서 UI가 비정상적인 크기로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발렌시아 성 외벽의 기둥 구조물에 올라가면 캐릭터가 바닥에 빠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게임에 최초 접속한 이후 가방(I)을 열었을 때, 새내기의 가방이 함께 열리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창고에서 펄 가방 탭 선택 시, 창고에 자동 넣기 UI와 장비/수정/유물/리아나의 채집 도구 가방 아이콘이 겹쳐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동일한 일부 아이템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아이템과 겹쳐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모험가의 섬세한 감각으로 의뢰를 진행하는 울루키타 지역의 일부 의뢰 중, 자이언트 NPC와 대화하면 카메라에 화살표 표시가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토르의 신발 교환 의뢰 진행 시, 가문명이 정상적으로 변경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이 경험치 획득 시마다 사라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전술 지도에서 지휘관의 색상 핑 기능의 일부 이펙트가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월드맵(M)에서 카마실비아 성의 외형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창고 자동 정렬 상태에서 거래용 창고를 열 경우, 창고의 자동 정렬 상태가 비정상적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음성 채팅 UI에서 스티커 UI의 버튼 디자인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칼페온 지역의 연속 의뢰 '소중한 농작물 #2' 의뢰 내용이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사막 2023년 11월 8일 펄상점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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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상점] 11월 8일(수) 펄 상점 패키지 및 신규 상품 소개 | 검은사막 한국

안녕하세요. 검은사막입니다. 11월 8일(수) 펄 상점 패키지 및 신규 상품을 안내 드립니다. 매주 새롭게 선보이는 다양한 패키지 상품 및 할인 상품을 만나보세요.상세한 내용은 검은사막에 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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