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20231129 수요일 업데이트 내용 [아르샤 무명서버/캐릭터 및 기타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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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20231129 수요일 업데이트 내용 [아르샤 무명서버/캐릭터 및 기타개선]

by 제이캐슬 2023.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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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20231129 수요일 업데이트 내용 [아르샤 무명서버/캐릭터 및 기타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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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11월 29일 검은사막 업뎃 내용, 아르샤 무명 서버 및 캐릭터 개선점 그리고 특정 풰미 관련 삭제 및 생잠묘 사냥을 위해 많은 적중이 필요로 요구되는 것을 완화한 점이 눈에 띈다. 적중 보조 무기 이제 안껴도 되려나? 

 

TIP. Ctrl + F 로 검색어 입력하면 찾아보기 쉬움.

 

  검은사막은 언제나 업데이트 내용이 방대하고 이벤트도 자주하기에 나도 게임하는 도중에 종종 찾아볼 겸, 다른 분들도 검색어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업데이트 소식을 올려보려고 한다. 갈무리 한 것이기 때문에 일부 깨짐현상이 일어나 불편해서 볼 수 없는 것들은 검은사막 홈페이지 업데이트 카테고리 내용 참고.


 

- 출처 : 검은사막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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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검은사막입니다.

 

11월 29일(수) 정기점검 후 최신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아르샤 : 무명 서버, 마르쉘 : 파도, 솔라레의 창 사용자 설정 게임, 대양 몬스터 및 의뢰 변경 사항, 그믐달 그랑프리 매칭, 생각이 잠든 묘 등의 업데이트(패치용량 약 1.48GB)가 진행되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서는 게임 내에서 더욱 멋진 모험을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아르샤 : 무명

새로운 규칙의 아르샤 : 무명 서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서버에서는 파티원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의 정보가 표시되지 않아, 모든 모험가가 '강인한 모험가'로 표시되어 부담 없이 자유롭게 전투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강제 전투 모드 활성화도 필요하지 않으며, 길드원 또한 서로의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서버 내에서 만나는 모든 모험가는 적이 됩니다.
새로운 규칙의 아르샤 : 무명 서버에서는 상대방이 누구인지, 어느 길드인지 고려할 필요가 없으며, 강제 전투 모드를 활성화 해야한다는 부담감도 느끼실 필요 없이 순수하게 PVP를 즐기시기 원하는 모험가님들이 활동할 수 있는 하나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존의 아르샤 서버 또한 규칙은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며,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는 점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 규칙이 새롭게 변경된 아르샤 : 무명 서버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의 아르샤 서버는 유지됩니다.
    • 해당 서버에서는 캐릭터 위 가문 정보, 아이템 획득 메시지, 사망 화면, 일지 등 모험가 정보가 '강인한 모험가'로 표시됩니다.
      • 해당 모험가가 파티원일 경우에는 이름이 표시됩니다.
      • 단 채팅을 하게되면 본인의 이름이 노출됩니다.
      • 길드원 현황의 길드원 계약서 아이콘 툴팁에 노출되는 접속 중인 서버는 표시됩니다.
    • 해당 서버에서는 나 자신과 파티원 외에는 모두 적군으로 처리됩니다.
      • 해당 서버에서는 부대가 불가능하며, 일반 서버에서 부대가입 후 아르샤 서버로 이동 했을 때는 자동 탈퇴됩니다.
      • 같은 길드에 소속된 길드원의 경우에도 미니맵에서 다른 모험가와 동일하게 흰색 사각형(□)으로 표시됩니다.
      • 미니맵의 다른 모험가의 흰색 사각형(□)에 마우스 오버 시, '강인한 모험가'로 표시됩니다.
      • 채팅을 할 때 캐릭터 머리 위에 노출되는 말풍선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 아군에 효과를 같이 받는 기술의 경우 파티에 한해서만 적용됩니다.
      • 길드 기술(패시브, 액티브 기술)은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되어집니다.
    • 전쟁 중인 길드 간 아르샤 서버에서 PvP시, 길드 간 처치/사망 기록이 증가되는 것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아르샤 : 무명 서버에서는 파티원 제외 모든 모험가에게 PvP를 할 수 있으므로 레벨에 관계없이 공격 및 피격 가능합니다.
 
 

 
 

이벤트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소서러
소서러는 오랜 시간 조정 과정에서 <망자 유린> 기술이 아닌 다른 여러 기술들을 활용하여 사냥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다른 기술들의 피해량이 조정되어 왔는데요. 기술 특화 개편과 함께 1차 PvE 조정이 글로벌 서버의 모험가님께도 진행되었음에도, 소서러 각성은 캐릭터 난이도에 걸맞는 사냥 효율을 기록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 업데이트에서 <망자 유린> 기술을 조정하여 피해량이 증가되었는데요. <망자 유린>만 사용하는 것보다는, 다른 기술과 함께 활용하였을 때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 시간 중의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또한 소서러 각성은 <카르티안의 악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더라도 각성 기술만으로 PvE 상황에서 콤보가 계속 유지되지 않는 클래스인데요, <몽마>, <흐름 : 진혼곡> 등 PvP 상황에서 활용되는 기술로 인해 PvE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적었습니다. 이에 <흐름 : 사악한 복수>를 기술 사이에 넣어볼 수 있도록 연계와 피해량을 개선하여, 주무기 또는 심화 기술을 사용하는 빈도를 줄여보고자 하였습니다.

각성
망자 유린
  • 망자 유린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적용되는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회전 타격 1103%/1254%/1544% x 8
내려 베기 타격 1103%/1254%/1544% x 5
PVP 피해 감소율 70%/70%/70%
회전 타격 1302%/1480%/1822% x 8
내려 베기 타격 1302%/1480%/1822% x 5
PVP 피해 감소율 74.6%/74.6%/74.6%
  • 흑정령 : 망자유린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 사용할 수 없는 기술임에도 재사용 대기 시간 관련 문구가 남아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망자 유린 기술 사용 시 내려찍기 타격 전까지 카메라 방향에 따라 캐릭터가 부드럽게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단, 조각을 소모하여 후방으로 발동하는 경우엔 기존과 동일합니다.
 
어둠의 칼날
  • 어둠의 칼날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흐름 : 사악한 복수
  • 흐름 : 사악한 복수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사악한 복수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타격 1340% x 3
2타격 1340% x 3
어둠의 파편 사용 시 2타격 1340% x 6
PVP 피해 감소율 35%
1타격 1621% x 3
2타격 1621% x 6

PVP 피해 감소율 46.3%
    • 조각 소모가 삭제되고 2타격이 항상 강화된 효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1,2 타격의 공격 범위가 가장 넓은 범위로 통일되었습니다.
    • 사신의 심판, 휘몰아치는 어둠, 어둠의 칼날 기술 이후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사악한 복수 기술 사용 시 1타격의 에어 어택이 한번만 발생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후 흐름 : 영혼 절개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본 : 사신의 심판
  • 본 : 사신의 심판 기술 습득 시 사신 상태의 추가 모으기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무사
전승 무사는 <강 : 격풍>을 사용했을 때, 조작의 불편함을 주던 1,2타격을 삭제하고 3타격만 발동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전승 무사는 기본적으로 <강 : 격풍>과 <강 : 개화> 기술을 위주로 콤보가 진행되는데요, 다만 이번 업데이트에서 <강 : 용오름> - <전승 : 용오름 : 화> 기술 연계도 주력으로 자주 사용해볼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 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격풍 
  • 강 : 격풍 기술의 1, 2 타격이 삭제되고, 마지막 타격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1타격 성공 시 띄우기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용오름 : 화, 전승 : 용오름 : 화
  • 용오름 : 화, 전승 : 용오름 : 화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5초 → 15초로 감소되었습니다.
 
강 : 각수
  • 강 : 각수 기술의 PVE 피해량이 상승함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 PVE 피해량이 감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사인검 상태에서 강 : 각수 기술 사용 시 피해량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후퇴베기 972%/1062%/1189% x4
PVP 피해 감소율 28.6%/28.6%/28.6%
1205%/1359%/1546% x4
PVP 피해 감소율 45.1%/45.1%/45.1%
강 : 장님 가르기 922% x 5
PVP 피해 감소율 41.4%
1429% x 5
PVP 피해 감소율 62.2%
강 : 각수
1130% x 4
사인검 상태 타격 1130% x 4
PVP 피해 감소율 56.8%
1311% x 4
사인검 상태 타격 1311% x 4
PVP 피해 감소율 62.8%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적용되는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강 : 격풍 1, 2 타격 1295%/1542%/2054% x 3
3 타격 1295%/1542%/2054% x 6
PVP 피해 감소율 67.7%
1412%/1681%/2239% x 6

PVP 피해 감소율 70.4%
강 : 개화 1412%  x 3
PVP 피해 감소율 68%
추가 타격 2086% x 8
PVP 피해 감소율 67.5%
1525%  x 3
PVP 피해 감소율 70.4%
추가 타격 2315% x 8
PVP 피해 감소율 70.7%
강 : 역극 622%/703%/832%/922% x 5
PVP 피해 감소율 43.9%/44%/43.9%/43.9%
815%/921%/1090%/1208% x 5
PVP 피해 감소율 57.2%/57.2%/57.2%/57.2%
※ 사인검 상태의 타격 피해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각성
염환참
  • 염환참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 → 7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염환참 기술에 2단계 기술 특화를 부여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척사
  • 후방 추격 기술 이후 척사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연환격 1 형세 1타격 732%/955%/1179%/1517% x 2, 최대 2타격
1 형세 마지막 타격 732%/955%/1179%/1517% x 4
2 형세 1,2,3 타격 631%/823%/1016%/1308% x 2
2 형세 마지막 타격 631%/823%/1016%/1308% x 8
PVP 피해 감소율 30%/30%/30%/30%
1 형세 1타격 895%/1167%/1441%/1854% x 2, 최대 2타격
1 형세 마지막 타격 895%/1167%/1441%/1854% x 4
2 형세 1,2,3 타격 771%/1006%/1242%/1598% x 2
2 형세 마지막 타격 771%/1006%/1242%/1598% x 8
PVP 피해 감소율 42.7%/42.7%/42.7%/42.7%
극도 가르기 1443%/1676%/2083% x 7
PVP 피해 감소율 62.3%/62.3%/62.3%
1558%/1810%/2250% x 7
PVP 피해 감소율 65.1%/65.1%/65.1%
파극쇄 921%/1030%/1139% x 2
PVP 피해 감소율 41%/41%/41%
추가 타격 927%/1037%/1432% x 3, 최대 3타격
PVP 피해 감소율 67.6%/67.6%/67.6%
1050%/1174%/1298% x 2
PVP 피해 감소율 48%/48%/48%
추가 타격 1057%/1182%/1632% x 3, 최대 3타격
PVP 피해 감소율 71.6%/71.6%/71.6%
화선풍 1074%/1473%/2150% x 5
추가 타격 1074%/1473%/2150% x 3
PVP 피해 감소율 66.8%/66.8%/66.8%
1161%/1592%/2324% x 5
추가 타격 1161%/1592%/2324% x 3
PVP 피해 감소율 69.3%/69.3%/69.3%
염환참 2136% x 8
PVP 피해 감소율 66.4%
2307% x 8
PVP 피해 감소율 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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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화
기존 매화 전승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긴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어, 사냥 시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돌아오지 않아 <단홍 : 가름>을 중간 중간 사용하거나 지구력이 모두 소모될 때 까지 사용하여 그 틈을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플레이하였습니다.
 하지만 <단홍 : 가름>의 경우 지구력을 지속적으로 소비하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를 해결하고자 전체적인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 조정도 고려하였으나 큰 폭의 시간 감소가 이루어져 플레이 패턴이 크게 변경될 수 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에 <단홍 : 가름>의 PVE 피해량을 주력 기술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설정한 후, 재사용 대기 시간 추가 및 지구력 소모를 제거하여 재사용 대기 시간이 돌아올 때 마다 사용하는 주력 기술 중 하나로 변화 시켜 전체적인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 문제, <단홍 : 가름>의 지구력 소모, 전체적인 피해량 부족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낙화 베기
  • 낙화 베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9초 → 7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단홍 : 가름 I~III 865/1232/1654% x 2, 최대 7타격
PVP 피해 감소율 73.9%/73.9%/73.9%
1054/1502/2016% x 2, 최대 7타격
PVP 피해 감소율 70%/70%/70%
강 : 눈꽃덩이 1212% x 5
PVP 피해 감소율 39.7%
1818% x 5
PVP 피해 감소율 59.8%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적용되는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강 : 참수
단홍 : 참수 I~IV
1013/1179/1257/1388% x 3
추가 타격 1013/1179/1257/1388% x 6
PVP 피해 감소율 63%/63%/63%/63%
1216/1415/1508/1666% x 3
추가 타격 1216/1415/1508/1666% x 6
PVP 피해 감소율 69.2%/69.2%/69.2%/69.2%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적용되는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강 : 장님 가르기 1023% x 6
PVP 피해 감소율 28.65%
1190% x 6
PVP 피해 감소율 38.7%
강 : 장님 찌르기 I~IV 572/642/802/1028% x 4
PVP 피해 감소율 30.9%/31%/31%/31%
744/835/1043/1336% x 4
PVP 피해 감소율 46.9%/46.9%/46.9%/46.9%
비수 꽂기 1520% x 4
PVP 피해 감소율 35%
1824% x 4
PVP 피해 감소율 45.8%
낙화 베기 1, 2, 3타격 1338% x 3
마지막 타격 1338% x 6
PVP 피해 감소율 60%
1, 2, 3타격 1487% x 3
마지막 타격 1487% x 6
PVP 피해 감소율 64%

 

하사신
하사신 전승의 경우 방어력 감소 효과 및 공격력 증가 효과를 획득하기 위해 동작이 큰 기술들을 사용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강 : 사구 베기>의 방어력 감소 효과를 <강 : 참살> 기술로 이동 시켰으며 <금계 투척>, <아알의 명령> 기술의 모든 공격력 증가 효과를 <강 : 사구 베기> 기술로 이동시켜 사전 준비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추가로 <강 : 능선 베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를 통해 <강 : 참살>, <강 : 사구 베기> 등의 기술과 연계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했고, <부름받든 칼날> 기술은 <강 : 사도 강림> 기술과 재사용 대기 시간을 동일하게 하여 회오리 추가 소환 및 추가 딜링을 용이하게 하고자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 : 유사> 기술의 PVE 피해량을 조정하여 지속적인 연계 및 피해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주무기, 전승
강 : 능선 베기
  • 강 : 능선 베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8초 → 7초로 감소되었습니다.
 
강 : 부름받든 칼날
  • 강 : 부름받든 칼날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3초 → 12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부름받든 칼날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초로 변경됨에 따라 기술 특화 단계가 3단계에서 2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강 : 사구 베기
  • 강 : 사구 베기 기술의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효과가 1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20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삭제된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효과는 강 : 참살 기술에 추가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금계 투척, 아알의 명령 기술의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20' 효과는 삭제되었습니다.
      • 금계 투척 기술 사용 후 메마른 습격 연계 시 공격력 증가 버프가 없더라도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유사 I~IV 582/711/841/969% x 21
PVP 피해 감소율 50.4%/50.4%/50.4%/50.4%
786/960/1135/1308% x 21
PVP 피해 감소율 63.3%/63.3%/63.3%/63.3%
강 : 아알의 영역 1530% x 5
PVP 피해 감소율 49.9%
1683% x 5
PVP 피해 감소율 54.5%
강 : 사구 베기 1타격 1131% x 3
2타격 1131% x 3
PVP 피해 감소율 43%
마지막 타격 1364% x 3
PVP 피해 감소율 33.5%
1타격 1357% x 3
2타격 1357% x 3
PVP 피해 감소율 52.5%
마지막 타격 1773% x 3
PVP 피해 감소율 48.5%
 

각성
하사신 각성은 PVE 피해량이 부족한 기술들의 피해량을 조정하는 한편, 가장 강력한 기술 중 하나인 <뱀의 똬리>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조정하여 강력한 기술을 보다 자주 활용하여 원활한 플레이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뱀의 똬리 I~III
  • 뱀의 똬리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14/13초 → 12/11/10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뱀의 똬리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초로 변경됨에 따라 기술 특화 단계가 3단계에서 2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교화
  • 교화 기술의 마지막 타격이 모든 위치에서 동일한 타격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단죄 2256% x 6
PVP 피해 감소율 58.3%
2369% x 6
PVP 피해 감소율 60.3%
사구 베기 I~III 1120/1441/1806% x 4
마지막 타격 1120/1441/1806% x 3
PVP 피해 감소율 62.7%/62.7%/62.7%
1288/1657/2077% x 4
마지막 타격 1288/1657/2077% x 3
PVP 피해 감소율 67.5%/67.5%/67.5%
흐름 : 사구 무너뜨리기 2245% x 6
PVP 피해 감소율 57%
2582% x 6
PVP 피해 감소율 62.6%
추락붕괴 I~III 1타격 1231/1466/2046% x 3
2타격 1231/1466/2046% x 5
PVP 피해 감소율 59%/59%/59%
1타격 1354/1613/2251% x 3
2타격 1354/1613/2251% x 5
PVP 피해 감소율 62.7%/62.7%/62.7%
흐름 : 폭식 1885% x 8
PVP 피해 감소율 59.5%
1979% x 8
PVP 피해 감소율 61.4%
정수리 차기 회전 타격 1717% x 5
마지막 타격 1717% x 2
PVP 피해 감소율 58.5%
회전 타격 2667% x 5
마지막 타격 2667% x 2
PVP 피해 감소율 73.3%
교화 1633% x 7
PVP 피해 감소율 56.5%
2320% x 1, 최대 4타격
PVP 피해 감소율 56.5%
1780% x 7
PVP 피해 감소율 60.1%
2529% x 4
PVP 피해 감소율 60.1%
고요한 틈 1675% x 5
PVP 피해 감소율 55.6%
2010% x 5
PVP 피해 감소율 63%

 

격투가
전승 격투가는 <강 : 붉은 송곳니> 및 <강 : 등각>, <강 : 호포>, <강 : 거대한 진노>와 같은 대부분의 기술에 치명타 확률이 없는 대신, <핏빛 송곳니> 기술의 효과를 통해 치명타 확률을 확보했을 하여 타격했을 때 높은 피해를 가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콤보 시작 시 3투혼이 되지마자 <웅크린 늑대>를 통한 공격 속도를 확보하는 것이 더 우선인 상황이라, 다른 기술에서 3투혼을 소모하여 <핏빛 송곳니>의 효과를 발동시키려면 이미 주력 기술들을 모두 사용한 뒤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3투혼을 소모하여 <흐름 : 먹이 사냥>을 발동했을 때 같이 <핏빛 송곳니> 기술의 치명타 확률을 확보하여 콤보 앞에서부터 치명타 확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격투가 전승은 각성에 비해 공격 범위가 좁은 상태였지만, 피해량은 이에 걸맞지 않게 낮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에 PvE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여, 범위에 걸맞는 피해량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주무기, 전승
흐름 : 먹이 사냥, 핏빛 송곳니
  • 전승 상태에서 흐름 : 먹이 사냥 기술을 발동 시 핏빛 송곳니 기술도 같이 발동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낭아연환장
  • 낭아연환장 기술이 흐름 : 먹이 사냥 효과가 있을 때는 기술이 강화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낭아연환장 기술 사용 시 2타격에서 타격에 성공했음에도 투지 및 투혼의 조각이 회복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강 : 호포
  • 강 : 호포 기술을 투혼을 소모하여 발동 시 기백 방출 피해도 증가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강 : 거대한 진노
  • 흐름 : 전광석화 기술 이후 강 : 거대한 진노 발동 시 도약하며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승 : 흐름 : 흉포한 이빨
  • 전승 : 흐름 : 흉포한 이빨 기술을 투혼을 소모하여 발동 시 기백 방출 피해도 증가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전승 : 흐름 : 흉포한 이빨 기술의 타격 수가 감소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연각
  • 연각 기술의 기술 시연이 잘못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금강 I~IV 919/1229/1516/1682% x 4
기백 방출 919/1229/1516/1682% x 2
PVP 피해 감소율 69%/69%/69%/69%
1059/1416/1746/1938% x 4
기백 방출 1059/1416/1746/1938% x 2
PVP 피해 감소율 73.1%/73.1%/73.1%/73.1%
강 : 붉은 송곳니 I~IV 929/1140/1385/1641% x 3
기백 방출 929/1140/1385/1641% x 2
PVP 피해 감소율 60.4%/60.4%/60.4%/60.4%
1078/1322/1607/1904% x 3
기백 방출 1078/1322/1607/1904% x 2
PVP 피해 감소율 65.9%/65.9%/65.9%/65.9%
강 : 등각 I~III 899/1269/1568% x 4
PVP 피해 감소율 50.9%/50.9%/50.9%
1007/1421/1756% x 4
PVP 피해 감소율 56.2%/56.2%/56.2%
강 : 호포
2137% x 5
기백 방출 2137% x 3
PVP 피해 감소율 65.6%
투혼 소모 PVP 피해 감소율 65%
2246% x 5
기백 방출 2246% x 3
PVP 피해 감소율 67.3%
투혼 소모 PVP 피해 감소율 68%
※ 투혼을 소모하여 발동 시 기백 방출 피해 또한 함께 증가합니다.
강 : 거대한 진노 2009% x 5
기백 방출 2009% x 6
PVP 피해 감소율 70.1%
2310% x 5
기백 방출 2310% x 6
PVP 피해 감소율 74%
낭아연환장
1타격 1082% x 6
2타격 1082% x 6
 
 
PVP 피해 감소율 69%
1타격 1082% x 6
2타격 1082% x 6
기 폭발 중 1 타격 1277% x 6
기 폭발 중 2 타격 1277% x 6
PVP 피해 감소율 69%

 

매구
매구 각성은 강신했을 때 학기지개 기술의 패시브 효과로 획득되는 치명타 피해량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을 늘려, 유지 난이도를 완화시켰습니다. 또한 PVE 피해량이 부족한 기술들의 피해량이 함께 조정되었는데요.
여기에 추가로 매구 각성의 기술들이 적중력 증가와 회피율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고, 낮은 기술 적중률을 가진 점을 고려하여 앞발찢기 기술에 회피율 감소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부족한 적중률이 보완될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각성
앞발찢기
  • 앞발찢기 기술에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9%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학기지개
  • 강신했을 때 학기지개 기술의 패시브 효과로 획득되는 '치명타 피해량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20/10/5초 → 30/20/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여우풀이 I~IV 1타격 1323/1560/1817/1977% x 4
2타격 1323/1560/1817/1977% x 3
3타격 1323/1560/1817/1977% x 6
PVP 피해 감소율 63.5%/63.5%/63.5%/63.5%
1타격 1455/1716/1999/2175% x 4
2타격 1455/1716/1999/2175% x 3
3타격 1455/1716/1999/2175% x 6
PVP 피해 감소율 66.8%/66.8%/66.8%/66.8%
으름 I~IV 1070/1378/1748/2230% x 5
PVP 피해 감소율 61%/61%/61%/61%
1177/1516/1923/2453% x 5
PVP 피해 감소율 64.5%/64.5%/64.5%/64.5%
흐름 : 칼바람 2362% x 6
PVP 피해 감소율 64.6%
2598% x 6
PVP 피해 감소율 67.8%
폭렬의 춤사위 I~III 1468/2059/2730% x 8
PVP 피해 감소율 72.1%/72.1%/72.1%
1541/2162/2867% x 8
PVP 피해 감소율 73.4%/73.4%/73.4%
 
 

 

 


 

아이템

마르쉘 : 파도

  • '마르쉘 갑옷 : 파도'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벨리아 마을의 대장장이 트라난 언더포에게 마르쉘 갑옷, 마르쉘 갑옷 : 물결 아이템을 '마르쉘 갑옷 : 파도'로 교환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마르쉘 갑옷 3종은 트라난 언더포에게 서로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교환 시 적용 된 염색 정보는 초기화됩니다.
변경 전 교환 가능 아이템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 물결
* 흑정령의 발톱을 통해 소켓을 뚫은 의상 교환 불가
변경 후 교환 가능 아이템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 물결 또는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 파도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 물결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또는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 파도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 파도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또는 [여성 클래스] 마르쉘 갑옷 : 물결
* 흑정령의 발톱을 통해 소켓을 뚫은 의상의 경우 소켓이 뚫린 의상으로 교환 가능
 

 
  • 다음 아이템의 설명 중 강화 단계별 강화 재료에 대한 설명이 보다 직관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로기아, 도스터 채집 도구류
    • 로기아, 스럴크, 마노스 항해 일지
    • 로기아, 이자우로, 마노스 마편
    • 로기아, 마노스 생활복 및 파란색 등급의 생활복류
 
  • [이벤트] 격려의 칼페온 주화 아이템을 가문 가방에 넣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주화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가문 가방에서 가방으로 옮긴 뒤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벌꿀주, 벌집쿠키 요리 제작 시 식용벌꿀을 등급에 따라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제작식이 추가되었습니다.
  • 잠재된 우두머리의 기운을 우클릭 하여 가까운 NPC 찾기 시, 아스페르칸의 대장장이에게로도 안내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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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검은 사당

  • 검은 사당 콘텐츠의 다음 우두머리들이 아래와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우두머리 변경 사항
구미호
- 구미호 공격의 타격수가 기존 대비 25~50% 수준으로 통합되었습니다. 
타격수가 보다 적은 타격으로 통합됨에 따라 공격에 피격당할 경우 이전의 1타격에 피격당할 때보다 높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 특정 공격들의 피격 판정 타이밍이 적절하지 않은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공격들의 범위가 이펙트와 보다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축소 조정되었습니다.
 - 일부 공격의 마지막 타격이 제거되었습니다.
어둑시니
- 어둑시니 공격의 타격수가 기존 대비 25~50% 수준으로 통합되었습니다. 
타격수가 보다 적은 타격으로 통합됨에 따라 공격에 피격당할 경우 이전의 1타격에 피격당할 때보다 높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 특정 공격들의 피격 판정 타이밍이 적절하지 않은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공격들의 범위가 이펙트와 보다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축소 조정되었습니다.
- 범창귀가 사망한 자리에 생성되는 장판형 공격이 좀 더 늦게 생성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범창귀가 사망한 자리에서 생성되는 장판형 공격의 범위가 축소 조정되었습니다.
바리
- 일부 공격을 제외한 바리 및 소환수들의 공격의 타격수가 기존 대비 33~66% 수준으로 통합되었습니다.
타격수가 보다 적은 타격으로 통합됨에 따라 공격에 피격당할 경우 이전의 1타격에 피격당할 때보다 높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 바리 및 소환수들의 특정 공격들의 피격 판정 타이밍이 적절하지 않은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바리 및 소환수들의 소환수들의 특정 공격들의 범위가 이펙트와 보다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축소 조정되었습니다.
 - 바리 및 소환수들의 일부 공격의 마지막 타격이 제거되었습니다.
이무기
- 이무기가 석등에 기운을 모은 뒤 터지는 공격을 가할 때 석등 근처에 가드 추가피해만 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무기의 브레스 공격의 좌측 중앙 우측 타격이 1타격으로 변경되고, 총 피해량이 기존대비 10% 감소되었습니다. 
- 이무기가 연속 물어뜯기 공격을 가할때의 공격의 타격수가 1타격으로 변경되고, 총 피해량이 10% 감소하였습니다. 단, 물어뜯기 공격 후 몸통이 지나갈때의 피해량은 변동되지 않았습니다. 
- 이무기가 돌진공격을 가할때의 공격 범위가 12% 감소하였습니다.
금돼지왕 - 금돼지왕이 특정 공격에서 목표물과 가까울 때 공격을 중단하고 다른 공격을 가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산군
- 산군의 타격수가 통합되었습니다. (단, 일부 치명적인 공격은 제외되었습니다.)
- 산군의 피해량이 기존 대비 20~35% 수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단, 일부 치명적인 공격은 제외되었습니다.)
- 산군의 일부 앞 발 공격이 이펙트 범위와 맞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솔라레의 창

솔라레의 창 연습 대전
  • 연습 대전에서 다른 대기중인 참여자들과 더 빠르게 매칭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솔라레의 창 사용자 설정 대전
  • 친구들과 함께 솔라레의 창을 즐길 수 있는 '솔라레의 창 사용자 설정 대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ESC메뉴 - 전쟁(F7) - 솔라레의 창 메뉴의 "사용자 설정 대전" 버튼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커스텀 게임은 솔라레의 창 UI를 통해 생성할 수 있으며, 게임에 참여할 인원을 직접 초대해 팀을 배정한 후 진행합니다.
※ 솔라레의 창 사용자 설정 대전에서 전장 선택 기능과 관전 기능은 추후 지원될 예정입니다.

 


 

초록 장인(뿌리 깊은 손) 채집 미니게임

  • 초록 장인(뿌리 깊은 손) 채집 미니게임을 보다 쉽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미니게임의 진행 난이도가 개선되었습니다.
미니게임 변경 사항
채집
- 찾아야 하는 뿌리의 개수가 5~7개에서 4~5개로 감소되었습니다.
- 게임 진행 시간이 20초에서 25초로 증가되었습니다.
- 미니게임 시작 시 판의 이동 애니메이션이 제거되었습니다.
- 정답 그림 표시 중 키 입력을 통해 미니게임을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뿌리만 모두 드러나게 하면, 다른 흙의 파내기 여부에 상관없이 성공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벌목
- 게임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되었습니다.
- 게이지가 채워지는 속도가 1.5초에서 2.0초로 증가되었습니다.
채광 - 게임 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되었습니다.
무두질
- 키를 누르지 않았을 때 무두질용 칼이 떨어지는 속도가 완만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도축
- 게임 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되었습니다.
- 게이지가 채워지는 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증가되었습니다.
- 정답 그림(고기 그림)의 개수가 항상 3개로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정답 그림 생성 시 항상 하나는 붙어있는 상태가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수액 채취
- 게이지가 채워지는 시간이 1.2초에서 1.8초로 증가되었습니다.
- 퍼펙트 판정 시 게이지가 40%, 굿 판정 시 게이지가 30% 채워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양

 중범선을 목표로 하는 많은 선장님들이 오킬루아의 눈에서 수주할 수 있는 일일 의뢰를 통해 중범선 재료를 수급하고 있는데요, 초보 선장님들이 혼자서 진행하기에는 의뢰의 난이도가 다소 부담이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오킬루아의 눈 북서쪽 대양에 어린 해왕류 군락지를 추가하고, 해양 몬스터들의 생명력을 감소하여, 초보 선장님들이 혼자서도 의뢰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기존 초보 선장님들을 도와 일일 의뢰들을 함께 완료해 나가는 숙련된 선장님들도 계신데요, 
선장님들의 마음이 조금이나마 보답받을 수 있도록 기존의 커다란 해양 괴수를 처치하는 의뢰의 보상을 중범선 재료가 아닌 보다 선장님들께 도움이 될만한 품목들로 변경하였고, 기존 일일 의뢰와 함께 진행 가능한 주간 의뢰도 추가하여 일주일에 한번은 보다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없었던 해왕류 몬스터 처치 시 칭호를 추가하여, 꾸준히 바다를 항해하시는 선장님들에게 작게나마 목표가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킬루아 기념 주화에도 변화가 있는데요, 이제 새롭게 바뀐 오킬루아 기념 주화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오킬루아 기념 주화는 보다 적은 개수로 품목들과 교환할 수 있게 조정하여 증축 재료를 수급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일일 의뢰로는 얻을 수 없던 빛나는 코발트 주괴, 대양의 견고한 현철, 콕스해적단의 유물(협상 하급) 등을 교환 품목에 추가하여 오킬루아의 눈에서 진행하는 의뢰들로 대부분의 증축 재료를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추가로, 물물교환으로 화려한 암염 주괴와 진주 결정을 획득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교역 횟수를 대폭 감소하여 초보 선장님들이 물물교환과 일일 의뢰를 병행하며 진행하며 자연스럽게 중범선 증축 재료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초보 선장님들이 에페리아 경범선이나 호위함을 무역선/구축함으로 증축하기 위해서는 '해양 괴수의 진액' 이 필요하지만 초보 선장님들이 빠르게 움직이는 해양 괴수를 처치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벨리아 마을 인근 해역에 움직임이 매우 적은 <병든> 헤카루를 추가하여 초보 선장님들이 혼자서도 해양 괴수의 진액을 원활하게 수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더 많은 선장님들이 대양의 꿈을 키워나가실 수 있도록 기대합니다.

대양 괴수 몬스터, 대양 항해 의뢰

  • 아래 몬스터의 최대 생명력이 80% 감소하였습니다.
    • 헤카루, 표류추적자
    • 어린 칸디둠, 어린 검은무쇠이빨, 어린 나인샤크
    • 어린 헤카루, 어린 표류추적자
 
  • 아래 몬스터를 일정 수 이상 처치하였을 때, 획득할 수 있는 칭호가 추가되었습니다.
몬스터명 100회 처치 500회 처치 1000회 처치
칸디둠   유령 사냥꾼   칸디둠 해적단   하얀 유령 (수정)
검은무쇠이빨   모조리 다 씹어 먹는   검은무쇠 해적단   와그작
나인샤크   나 상어 아니다!   나인샤크 해적단   대양의 등불
어린 칸디둠   하얀색이 싫어   둥둥   꺅! 악! 꺅!
어린 검은무쇠이빨   아직 턱이 작은   작은 이빨이 맵다   건치
어린 나인샤크   나 가오리 아니다!   샤샤샥!   대양 청소부
헤카루   입 조심해!   공포의 존재   우걱우걱
표류추적자   바다를 떠도는   떠돌이   표류자
어린 헤카루   분홍빛 물결   넙적이   내 배도 삼켜봐!
어린 표류추적자   조기교육   앗차차!   어린 표류자
바다 악어   악어와 함께 춤을   아구아구!   꼬리치기
※ 단, <검은 파도를 쫓는> , <난폭한> , <굶주린> 등의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몬스터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 아래 몬스터를 일정 수 처치하였을 때, 획득할 수 있는 칭호가 추가되었습니다.
몬스터명 처치 목표 처치 목표 처치 목표
레크라샨
벨과 칸 사이
(10회 처치)
레크라샨 해적단
(50회 처치)
대양의 지배자
(100회 처치)
공허한 마레타
너의 목소리가 들려
(3회 처치)
둠칫둠칫
(15회 처치)
선율
(30회 처치)
 
  • 오킬루아의 눈 가까운 북서쪽 대양에 어린 해왕류 군락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군락지는 어린 칸디둠, 어린 검은무쇠이빨, 어린 나인샤크의 영역입니다.
 
  • 벨리아 마을 근처 해역에 <병든> 헤카루가 떠밀려 내려왔습니다.
    • <병든> 헤카루는 고통으로 인해 크게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 <병든> 헤카루를 처치하면, 전리품으로 '해양 괴수의 진액'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오킬루아의 눈의 라비켈에게 수주할 수 있는 다음 의뢰의 완료 보상이 변경되었습니다.
의뢰명 의뢰 진행 목표 변경 전 완료 보상 변경 후 완료 보상
[일일] 그믐달 길드의 칸디둠 사냥꾼
칸디둠
1마리 처치하기
[기본 보상]
공헌도 경험치 300
항해 경험치
달의 비늘이 새겨진 합판 10개
오킬루아 기념주화 1개
[기본 보상]
공헌도 경험치 300
항해 경험치
 오킬루아 기념주화 1개
 
[선택 보상 (택1)]
- 까마귀 주화 100개
- 온기를 품은 블랙스톤 14개
- 한기가 서린 블랙스톤 7개
 [일일] 그믐달 길드의 나인샤크 사냥꾼 나인샤크
1마리 처치하기
[기본 보상]
공헌도 경험치 300
항해 경험치
달의 핏줄이 새겨진 아마포 3개
오킬루아 기념주화 1개
[기본 보상]
공헌도 경험치 300
항해 경험치
 오킬루아 기념주화 1개
 
[선택 보상 (택1)]
- 까마귀 주화 100개
- 온기를 품은 블랙스톤 14개
- 한기가 서린 블랙스톤 7개
[일일] 그믐달 길드의 검은무쇠이빨 사냥꾼 검은무쇠이빨
1마리 처치하기
[기본 보상]
공헌도 경험치 300
항해 경험치
심해의 눈물 1개
오킬루아 기념주화 1개
[기본 보상]
공헌도 경험치 300
항해 경험치
 오킬루아 기념주화 1개
 
[선택 보상 (택1)]
- 까마귀 주화 100개
- 온기를 품은 블랙스톤 14개
- 한기가 서린 블랙스톤 7개
※ 중범선 증축 재료는 [일일] 그믐달 어린 칸디둠 사냥꾼, [일일] 그믐달 어린 나인샤크 사냥꾼, [일일] 그믐달 어린 검은무쇠이빨 사냥꾼 의뢰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일일] 그믐달 길드의 어린 칸디둠 사냥꾼 : 공헌도 경험치 300, 항해 경험치, 달의 비늘이 새겨진 합판 10개, 오킬루아 기념주화 1개
[일일] 그믐달 길드의 어린 나인샤크 사냥꾼 : 공헌도 경험치 300, 항해 경험치, 달의 핏줄이 새겨진 아마포 3개, 오킬루아 기념주화 1개
[일일] 그믐달 길드의 어린 검은무쇠이빨 사냥꾼 : 공헌도 경험치 300, 항해 경험치, 심해의 눈물 1개, 오킬루아 기념주화 1개
 
  • 라비켈에게 아래 의뢰를 새롭게 수주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주간] 그믐달 길드의 칸디둠 사냥꾼
    • [주간] 그믐달 길드의 나인샤크 사냥꾼
    • [주간] 그믐달 길드의 검은무쇠이빨 사냥꾼
※ 해당 의뢰는 주간 의뢰이며, 목요일 00시에 다시 수주받을 수 있습니다.
의뢰명 의뢰 진행 목표 의뢰 완료 보상
[주간] 그믐달 길드의 칸디둠 사냥꾼
칸디둠 3마리 처치하기
[기본 보상]
공헌도 경험치 500
항해 경험치
 
[선택 보상 (택1)]
- 까마귀 주화 500개
- 온기를 품은 블랙스톤 60개
- 한기가 서린 블랙스톤 30개
[주간] 그믐달 길드의 나인샤크 사냥꾼 나인샤크 3마리 처치하기
[기본 보상]
공헌도 경험치 500
항해 경험치
 
[선택 보상 (택1)]
- 까마귀 주화 500개
- 온기를 품은 블랙스톤 60개
- 한기가 서린 블랙스톤 30개
[주간] 그믐달 길드의 검은무쇠이빨 사냥꾼 검은무쇠이빨 3마리 처치하기
[기본 보상]
공헌도 경험치 500
항해 경험치
 
[선택 보상 (택1)]
- 까마귀 주화 500개
- 온기를 품은 블랙스톤 60개
- 한기가 서린 블랙스톤 30개
※ 대양 괴수 처치 일일 의뢰와 주간 의뢰는 동시에 수주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화려한 암염 주괴 및 화려한 진주 결정이 등장하는 누적 교환 횟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재료 교환 3,000회부터 등장 재료 교환 1,000회부터 등장
교역품 교환 5,111회부터 등장 교역품 교환 1,500회부터 등장
 
  • 다음 아이템의 설명 중 획득처의 [일일] 라비켈의 시험 의뢰 선택 보상이 '[일일] 활기찬 일리야 섬 I'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순수한 진주 결정, 심해의 기억이 담긴 아교, 순수한 암초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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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킬루아 기념 주화
  • 새로운 오킬루아 기념 주화가 발행되었습니다.
    • 오킬루아의 눈에서 의뢰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오킬루아 기념 주화는, 보다 적은 수량으로 추가된 종류의 물품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기존 오킬루아 기념 주화 신규 오킬루아 기념 주화
기존의 *오킬루아 기념 주화 150개를 보유 시 품목 교환 의뢰 수주
([일일] 그믐달 길드의 작은 보답 I, II)
새로운 오킬루아 기념 주화 50개를 보유 시 NPC에게 하나의 품목으로 교환
※ 기존의 *오킬루아 기념 주화로는 기존과 동일하게 '[일일] 그믐달 길드의 작은 보답 I, II'의뢰만 진행할 수 있으며, 헤라드 롬슨과의 품목 교환은 진행할 수 없습니다.
※ 사용하지 않는 기존의 오킬루아 기념 주화는 1개당 까마귀 주화 1개로 판매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오킬루아 기념 주화를 통한 교환 가능 품목
오킬루아 기념 주화 50개 (아래 품목 중 택1)
심해의 눈물 - 2개 빛나는 코발트 주괴 - 2개
(추가된 품목)
대양의 견고한 현철 - 6개
(추가된 품목)
콕스해적단의 유물(협상 하급) - 3개
(추가된 품목)
콕스해적단의 유물(협상 상급) - 2개 콕스해적단의 유물(전투) - 6개 달의 비늘이 새겨진 합판 - 20개 달의 핏줄이 새겨진 아마포 - 6개
짙은 파도빛이 감도는 규격 각목 - 6개 파도빛이 감도는 규격 각목 - 6개 강화된 섬나무 증착합판 - 20개 순수한 암초 조각 - 16개
심해의 기억이 담긴 아교 - 16개 순수한 진주 결정 - 4개 홍조빛 해저단괴 - 4개 심해초 줄기 - 8개

 


 

선원 경험치

  • 선박에 승선한 선원 수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량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탑승 선원 수 선원 1명당 획득 경험치 비율 승선한 전체 선원이 획득하는 경험치 총량
1
2
3
4
5
6
7
8
9
10
100% → 100%
60% → 65%
40% → 53.3%
35% → 47.5%
28% → 44%
27% → 41.7%
23% → 40%
23% → 38.8%
20% → 37.8%
18% → 37%
100% → 100%
120% → 130%
120% → 160%
140% → 190%
140% → 220%
160% → 250%
160% → 280%
180% → 310%
180% → 340%
180% → 37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18% → 36.4%
17% → 33.3%
15% → 30.8%
14% → 28.6%
13% → 26.7%
13% → 25%
12% → 23.5%
11% → 22.2%
11% → 21.1%
10% → 20%
200% → *400%
200% → 400%
200% → 400%
200% → 400%
200% → 400%
200% → 400%
200% → 400%
200% → 400%
200% → 400%
200% → 400%
※ 승선한 선원의 수가 11명 이상인 경우, 획득한 경험치 x *400%에서 승선한 선원의 수에 따라 동일하게 배분됩니다.
예를 들어, 탑승 선원이 30명이라면 획득한 경험치량 x 400%의 경험치를 30명의 선원이 동일하게 약 13.3%씩 배분됩니다.
 

 

그믐달 그랑프리

그믐달 그랑프리에 매칭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그랑프리 경기장에 입장 후 최소 인원이 채워지기 전까지 대기를 해야 했는데요.
이제는 매칭 신청을 통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더 쉽게 참여하실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경주마의 속도감과 조작감 변경을 통해 이전 보다 더 빠른 템포로 진행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
순위가 낮을 수록 적용되던 추가 속도 보정의 경우 경기 초반 실수를 하더라도 만회 가능하며, 역전의 요소로 적용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과하다고 판단되어 수치를 대폭 감소 조정하였습니다.

추가로, 새로운 주간 의뢰 추가와 그랑프리 주화 보상 개수 상향 등을 통해 조련과 관련된 아이템을 더 많이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믐달 그랑프리 매칭

  • 그믐달 그랑프리 콘텐츠 이용 시, 매칭을 통해 참가자를 모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미니맵 좌측 경주 정보 버튼 또는 ESC메뉴 - 생활(F6) - 그믐달 그랑프리 - 경기장 선택 - 입장 선택 시 매칭이 시작됩니다.
    • 매칭 성공 시 자동으로 경기장으로 입장되며, 입장 후 약 1분의 준비시간 이후 경기가 시작됩니다.
      • 단, 경기 시작 전 최소 인원이 5명 미만일 경우, 경기가 취소되며 경기장에서 나가집니다.
  • 그믐달 그랑프리 이용 시간이 매일 오전 10시 ~ 새벽 01시로 변경되었습니다.
※ 그믐달 그랑프리 매칭 진행 중에는 간편 단축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추가)
 
그믐달 그랑프리 개선 사항
  • 경주마의 순위가 낮아질수록 적용되던 추가 속도 보정 수치가 절반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질주 중 또는 드리프트 중 회전 속도가 이전보다 빠르게 개선되었습니다.
  • 4단계 속도 이하에서는 드리프트를 사용하여도 속도 단계가 하락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속도 게이지가 모두 충전되어도 한계속도 증가 버튼(Q)이 바로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달리는 도중 W키를 누르지 않았을 때, 속도 게이지가 이전 단계로 떨어지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W키를 유지하여 속도 게이지를 충전시키는 부분과 W를 누르지 않았을 때 말 속도가 일정부분 감소되는 부분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 달리는 도중 한계속도 증가 버튼(Q)이 노출되기 전 Q키를 눌렀을 때 속도 게이지가 0단계로 감속되던 부분이 감속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1~5단계 속도에서 다음 단계로 좀 더 빠르게 가속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믐달 그랑프리 주간 의뢰
  • 그믐달 길드 관리인 제티나에게 수주 가능한 주간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의뢰 제목 의뢰 내용 의뢰 보상
[주간]  그랑프리, 최고에 도전하라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0개 건네기
[선택 보상 (택 1▼)]
- 흉포한 야수의 내단 10개
- 청아한 숲의 숨결 10개
- 바람결 소라해초 10개
- 돌꼬리 여물 10개
- 무지개 보석과일 10개
- 짙푸른 발굽뿌리 10개
[주간] 그믐달 그랑프리, 영광의 주인공 I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0개 건네기
몽상의 깃털 1개
고비 뿌리 30개
[주간] 그믐달 그랑프리, 영광의 주인공 II
([주간] 그믐달 그랑프리, 영광의 주인공 I 완료 후 수주)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0개 건네기
몽상의 깃털 1개
고비 뿌리 30개
돌꼬리 강장제 1개
[주간] 그믐달 그랑프리, 영광의 주인공 III
([주간] 그믐달 그랑프리, 영광의 주인공 II 완료 후 수주)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0개 건네기
몽상의 깃털 1개
고비 뿌리 30개
돌꼬리 바람 정식 1개
※ 주간 의뢰는 매주 목요일 00:00에 초기화되며, 해당 의뢰는 '룰루피의 모험일지' 의뢰 완료 횟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몽상의 깃털을 획득할 수 있는 위 의뢰는 의뢰 받은 일(O) > 반복 의뢰 탭 > [생활] 몽상을 위한 발걸음 목록에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두 의뢰는 수주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그믐달 그랑프리 경기장의 <마구간지기> 마일스 : [일일] 그랑프리, 최고에 도전하라
 - 돌꼬리 말목장 굴라 : [반복] 그랑프리 챔피언을 기리며
 * 이미 수주 중인 위 의뢰의 경우 정기점검을 통해 포기 처리되었습니다.
 
  • 그믐달 그랑프리 순위 보상으로 획득 가능한 상자의 보상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순위 보상 아이템 기존 보상 목록 변경 보상 목록
1등 싹쓸바람 상자 그랑프리 금 트로피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4개
그랑프리 출마 증서 1개
그랑프리 금 트로피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40개
그랑프리 출마 증서 1개
2등 노대바람 상자 그랑프리 은 트로피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5개
그랑프리 출마 증서 1개
그랑프리 은 트로피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5개
그랑프리 출마 증서 1개
3등 흔들바람 상자 그랑프리 동 트로피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0개
그랑프리 출마 증서 1개
그랑프리 동 트로피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5개
그랑프리 출마 증서 1개
4~10위 산들바람 상자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5개
그랑프리 출마 증서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0개
그랑프리 출마 증서 1개
미완주 실바람 상자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개
그랑프리 출마 증서 1개
변경 없음
※ 해당 사항 업데이트 이전 획득한 상자에서는 변경된 보상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각종 그믐달 그랑프리 관련 아이템 교환 NPC가 돌꼬리 말목장 굴라에서 제티나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싹쓸바람 트로피, 노대 바람 트로피,  흔들바람 트로피 교환 NPC 관련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목록 기존 NPC 변경된 NPC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돌꼬리 말 목장> 굴라 각 마을 및 대도시 <그믐달 길드 관리인> 제티나
그랑프리 금/은/동 트로피
그랑프리 출마 증서
 
  •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교환 개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교환 목록 기존 변경
일렁이는 바람의 조각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개
요동치는 대지의 조각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개
[경주마] 조르제아로 마면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0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0개
[경주마] 조르제아로 마갑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0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0개
[경주마] 조르제아로 안장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0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0개
[경주마] 조르제아로 등자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0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0개
[경주마] 조르제아로 편자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20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10개
돌꼬리 바람 정식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40개 변경 없음
돌꼬리 강장제 1개 그믐달 그랑프리 주화 40개
 
  • 그랑프리 출마 증서 교환 개수 및 보상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개 교환
조련 스킬 경험치 1개
10개 교환
 공헌도 경험치 900 + 조련 스킬 경험치 10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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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생각이 잠든 묘

생각이 잠든 묘는 검은사막에 존재하는 다른 사냥터와 다르게 적중력 요구 수치가 매우 높은 사냥터였습니다. 해당 사냥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적중력이 높은 캐릭터를 선택하거나, 특정 세팅을 추가로 준비해야 했었는데요, 이번 패치로 생각이 잠든 묘는 '기술 특화', '적중력 증가 수정' 등을 기반으로 하여 약간의 적중력만으로도 사냥이 가능한 사냥터로 변경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몬스터의 회피력을 감소시키고 이 수치에 맞게 다양한 클래스가 사냥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수준으로 생명력을 증가시켰는데요, 다만 적정 수준으로 단순히 밸런싱하는 것보다 추가 개선을 진행하기 위해 몬스터를 추가 배치하여 전리품 획득 기회를 보다 넓혔습니다.
  • 생각이 잠든 묘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의 회피력이 기존 대비 16.4% 감소되었습니다.
  • 생각이 잠든 묘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24% 증가되었습니다.
  • 생각이 잠든 묘의 일부 위치에 몬스터가 추가 배치되었습니다.
  • 생각이 잠든 묘의 일부 몬스터의 위치가 조정되었습니다.
 

 
  • 므로웨크의 미궁에서 출현하는 여왕 '베르세데스'의 출현 조건이 추가되었습니다.
    • 므로웨크의 미궁 여왕 '베르세데스'를 잠에서 깨우기 위해서는, 1개의 미궁을 침묵 시켜야 여왕을 잠에서 깨우기 위한 시간이 흘러가기 시작합니다.
    • 므로웨크의 미궁 여왕 '베르세데스'를 잠에서 깨우기 위해서는, 최소 4개의 미궁을 침묵시켜야 합니다.
※ 므로웨크의 미궁 여왕 '베르세데스'를 깨우기 위해서는 1개의 미궁을 침묵 시켜 여왕을 잠에서 깨우기 위한 시간을 만족시켜야 하며, 해당 조건이 만족하여도 최소 4개의 미궁을 침묵시켜야 완전히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 이에 따라, 므로웨크의 미궁 여왕 '베르세데스'가 등장하는 장소에 위치한 캐릭터의 경우 에일 마을로 이동되었습니다.
  • 라피 베드마운틴의 개량형 나침반을 통해 므로웨크의 미궁으로 이동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 다프네 델루치에게서 수주할 수 있는 다음 의뢰를 의뢰 타입 "기타"를 활성화해야만 표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일일] 멧돼지를 쫓아내는 방법 I~III : 뾰족한 흑결정 조각
    • [일일] 곰을 쫓아내는 방법 I~III : 단단한 흑결정 조각

 

  • 다음 발레노스, 칼페온 지역의 22시간 반복 의뢰가 매일 자정에 초기화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일일] 갈매기 때문이야!
[일일] 마을과 집과 쥐
[일일] 환경 보호
[일일] 마을의 위협 제거
[일일] 골치아픈 산양
[일일] 바리케이드 보수하기
[일일] 버려진 유리병
[일일] 지붕 위 고양이 데려오기
[일일] 도망간 닭
[일일] 비위생적인 쥐
[일일] 사료 배달
[일일] 농장에 피해를 주는 생명체
[일일] 정령 우는 소리
[일일] 임프와 임프 제단
[일일] 강철의 임프들
[일일] 늑대가 너무 무서워!
[일일] 활로 내기
[일일] 의심의 눈초리
[일일] 거점의 안전을 위해
[일일] 마차의 원활한 왕래를 위해
[일일] 더러워진 굴뚝 청소
[일일] 굴뚝 청소하기
[일일] 굴뚝이 너무 더러워!
[낚시] 낚시는 할 줄 알아?
[낚시] 귀여운 각시붕어
[낚시] 맛있는 납줄갱이
[낚시] 메기를 잡고 싶어
[낚시] 무섭고 못생겼어
[낚시] 바로 먹어도 좋은 물고기
[낚시] 영양이 풍부한 생선
[낚시] 크면 클수록 좋아!
[낚시] 정말 못생긴 녀석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파푸아크리니 섬의 경계대장 카리즈가 새로운 파푸로 둔갑한 모험가를 알아채는 범위가 보다 넓어졌습니다.
  • 잠재된 우두머리 기운을 우클릭하여 가까운 NPC 길찾기에 아스페르칸 대장장이도 추가되었습니다.

 




 

탑승물

세렌디아 지역에서 발레노스의 벨리아 마을로 이동하는 산양마루 등, 높은 지형에서 꿈결 아두아나트를 타고 공중에서 이동 중, 간헐적으로 날개가 사라지며 추락하던 현상은 각 위치의 지형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던 문제였습니다. 이 문제로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문의를 접수해 주신 모험가님 또한 계셨지만, 그동안 해결 소식을 들려드리지는 못했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 소식을 들려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쁜 마음입니다.
  • 꿈결 아두아나트에 탑승하여 신속의 날개 기술 사용 중, 간헐적으로 꿈결 아두아나트의 날개가 사라지며 추락하던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길드 나루터지기를 통해 선박을 찾을 때, 선박이 보다 먼 위치에 등장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UI

  • 함께 강화하기 기능을 2인 이상부터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에서 가까운 NPC 길찾기 기능 이용 시, '성전(교회)' 길 안내가 추가되었습니다.
    • 남포 무들마을 나예, 높새 볏골마을 아령, 범바위 주막 향궁
  • 최근 성공한 연금/요리 항목 삭제 버튼의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를 사용한 상태에서도 '두근두근 칼페온 연회!' 이벤트 응모 창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 ESC 메뉴 - 보상(F3)
  • 통합 거래소 창에서 일부 언어에서 텍스트가 겹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UI가 소폭 조정되었습니다.
  • 주무기 및 각성무기 의상의 설명 문구 중, 착용 효과에 대한 설명 문구가 실제 적용되는 효과에 맞게 '장비 내구도 소모량' 문구로 통일되었습니다.

 

 

 


 

시스템

  • 아르샤 : 무명 서버의 추가에 따라, 다음 서버가 변경되었습니다.
    • 시즌-3 (신규 모험가 전용) 서버가 시즌-3 서버로 변경되었습니다.
    • 시즌-6 서버가 아르샤 : 무명 서버로 변경되었습니다. 

 




 

웹 업데이트

  • 검은사막+에서 SNS 로그인 시, 검은사막에 가입되지 않은 계정일 경우 전환가입 페이지로 이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계정 찾기 보안이 강화되었으며 본인인증 후 계정을 찾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휴면 계정 찾기는 기존과 동일하게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내 로그인 기록 페이지의 명칭이 로그인 관리로 변경되었으며, 기존 '계정 보안센터' 페이지에 있던 검은사막+ 로그아웃 기능의 위치가 '로그인 관리' 페이지로 변경되었습니다.
  • 휴면 상태인 계정으로 로그인 시 간헐적으로 이메일 인증을 진행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사막 공식 홈페이지의 일부 배너 및 표현이 변경되었습니다.

 

 

반응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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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소스

오늘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특정 혐오 표현을 연상시킬 수 있는 이미지, 모션 등의 리소스가 수정되었습니다. 오늘 적용할 수 있는 사항들은 최대한 찾아서 수정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시간이 부족하여 미처 수정 못 한 것들도 있으며, 아직 인지하지 못한 것들도 있을 것입니다. 꼼꼼하게 전수 조사하여 수정되는 대로 패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적용된 리소스들은 다소 급하게 수정하느라 리소스 퀄리티가 다소 떨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만, 이후 작업 시간을 배정하여 퀄리티를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모험가 여러분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수정될 리소스들은, 이를테면 '자연스럽게 플로랑을 잡으려는 동작인가?' 등 <애매하다>라는 이유로는 내버려 두지 않을 것입니다. 애매하다는 것은 누군가는 불쾌함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모험가님들께서 의견 충돌을 겪으신다면 또 다른 불쾌함을 낳는 결과밖에 되지 않기에 누구도 불쾌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으면서도 자연스러운 모션을 찾아 적용하겠습니다.
저희 검은사막 스튜디오는 그동안 특정 혐오 표현을 연상시킬 수 있는 리소스가 게임에 적용되지 않도록 경계하며, 스튜디오 동료들의 소중한 작업물 또한 폄훼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경계하고 있었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이슈들을 겪으면서 그동안 저희가 그 기준에 대해 지나치게 안일하게 여겨오지 않았나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모험가님들께서 겪으셨을 불편함에 너무나 죄송한 마음입니다. 앞으로 가이드라인을 더 철저하게 세우고 필요한 조치는 취하겠습니다.
  • 흑정령의 발톱 아이템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펄 상점(F3)에서 판매중인 상품 26종의 배너가 상자 형태의 이미지로 임시 변경되었습니다.
  • [샤이] 춤 동작 소셜 액션 1종의 모션이 변경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검은사막의 공식 창구를 통해 내용을 제보해 주신 모험가님께 감사드립니다.
  • 파푸아크리니 섬에서 수주 가능한 '군인의 본분' 의뢰의 요약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 부위별 검은별 장비 제작 의뢰 간소화 업데이트 이후, 기존 검은별 각성무기 제작 의뢰를 완료하였음에도 특정 의뢰를 진행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위자드] 죽은신의 갑옷 및 우르곤의 신발을 함께 착용할 경우, 캐릭터의 일부 외형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처] 렉타 피어싱, 메탈 피어싱, 라운드 피어싱 착용 시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샤이] 원더랜드 갑옷과 베네실 신발을 함께 착용할 경우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샤이] 아그리스 모자 착용 시, 샤이의 귀가 보이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미스틱] 토르트 피어싱 착용 시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여성 클래스] 아그리스 의상의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디언, 커세어] 무기의 빛나는 연출이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의뢰 및 지식, NPC 대사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오딜리타] 세페르 오도어' 의뢰의 길 찾기가 올바르게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단계별(I~III 등)로 이루어진 일부 주간 의뢰의 진행 및 완료가 비정상적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까운 NPC 찾기 기능의 '크라투카 유적지' 사냥터 길 찾기 시, 길 안내가 올바르게 수정되었습니다.
  • 선박에 승선한 선원의 수가 21명 이상인 경우, 선원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수주 불가능한 의뢰가 반복 의뢰 카테고리에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가이드에 표시되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비전투 상태로 전환 또는 안전 지역으로 이동하여 되돌아온 뒤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울루키타 지역의 사냥터 정보 UI에서 일일 의뢰의 목록이 노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구매 가능 횟수 제한이 존재하는 펄 상품을 구매 취소 시, 구매 가능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벤트] 도전의 칼페온 인장 아이템의 설명이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지역에 비정상적인 몬스터가 위치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비정상적으로 므로웨크의 미궁 내에 위치한 캐릭터가 자동으로 입구로 이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칼페온 주거지 빈민가 2-3번지 3층을 '방문하기'로 입장했을 때 설치된 가구들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펄 상점(F3)에서 인테리어 탭의 하위 카테고리인 가구 탭을 선택 시, 간헐적으로 게임이 종료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점령전 진행 중 참여 상태인 모험가가 다른 점령전 지역으로 이동하였을 때, 방어력이 0으로 적용받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초록 장인(뿌리 깊은 손) 채집 미니게임에 성공한 이후, 아이템을 습득할 때 미니게임이 함께 닫히던 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 컷신 안에서 등장한 몬스터가 컷신이 종료되어도 간헐적으로 남아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두근두근 칼페온 연회' 이벤트의 아이콘을 클릭할 경우 간헐적으로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울루키타 지역의 메인 의뢰의 타란트 NPC의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설치된 야영지의 수리 기능 이용 중, 창고/거래소 메이드를 이용할 경우 ESC 키를 사용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보급소에서 PC방 전용 탑승물을 회복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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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은사막 2023년 11월 29일 펄상점 업데이트

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News/Detail?groupContentNo=11332&countryType=ko-KR

 

[펄상점] 11월 29일(수) 펄 상점 패키지 및 신규 상품 소개 (최종 수정 : 2023-11-29 12:30) | 검은사막 한

의상 수정 예정 사항 안내※ 다음 의상의 '망토 감추기' 기능 활성화 시, 타인에게도 자신과 동일하게 외형의 일부가 감춰진 모습으로 보이도록 수정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마고리아의 무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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