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ONE AND LIBERTY] 쓰론앤리버티 20240821 수요일 전투 밸런스 개편 및 시스템 개선 업데이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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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ONE AND LIBERTY] 쓰론앤리버티 20240821 수요일 전투 밸런스 개편 및 시스템 개선 업데이트 [2]

by 제이캐슬 2024.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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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ONE AND LIBERTY] 쓰론앤리버티 20240821 수요일 전투 밸런스 개편 및 시스템 개선 업데이트 [2]

.

 

  2024년 8월 21일 TL 티엘 업뎃 내용

 

TIP. Ctrl + F 로 검색어 입력하면 찾아보기 쉬움.

 

요즘 검은사막이 재미없을 때, 종종 TL을 플레이 중인데, 쓰론앤리버티도 업데이트 내역이 많아서 나도 참고할 겸, 다른 분들도 검색해서 보면 좋을 듯 하여, 검은사막처럼 올려보려고 한다. 갈무리 한 것이기 때문에, 텍스트나 이미지가 깨질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리며, 자세한 내용은 티엘 홈피 참고.  

 

- 출처 : TL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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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보통 인스타 릴스나 유튜브 쇼츠보다는 똥 쌀 때, 잠자기 전에 틱톡을 선호하는 편인데, 이유는 틱톡 라이트 앱으로 볼 경우에 출첵 및 영상 시청, 영상 공유 시, 포인트가 지속적으로 계속 들어와서 좋다는! 아직 틱톡 계정이 없는 분이 있다면 함께 하고 가끔 커피도 마시고, 포인트 얻어서 출금도 하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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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데이트 내용
 
전투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 무기 별 전투 밸런스가 조정되었습니다.
- 양손검, 단검, 장궁, 지팡이의 일부 스킬에 ‘보스 피해 증폭’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전반적인 밸런스 조정에 따라, ‘스킬 전환서’ 10개를 우편을 통해 지급해 드립니다. 지급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 장검
[Dev Comment]
[반격의 방벽]의 <응축의 방벽> 특화는 피해를 모아서 사용하는 컨셉으로, ‘일발역전’의 기회를 노리는 스킬로 기획되었으나,
[반격의 방벽] 자체의 효과가 좋아서 상대적으로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반격의 방벽] 피해를 같이 주도록 하여 활용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 적개심 증가 수치가 전반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 기존 적개심을 추가로 늘리는 스킬들은 상향되지 않습니다.
- [반격의 방벽]
: <응축의 방벽> 특화 사용 시 유지 시간 동안 반격 피해가 같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응축의 방벽> 종료 후 3초 동안 방패방어 증가 시에는 반격 피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고통의 파장]
: [절개의 포효] 대상에게도 효과가 발동하도록 변경됩니다.
- [재기의 일격] 레벨 성장 시 성장 효과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양손검​
[Dev Comment]
양손검은 보스전에서 타 무기 대비 기대보다 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대한 성능 보장을 위해 주력 스킬들의 성능을 상향하였습니다.
다만 PvP에서 보여주는 성능은 일부 스킬의 오류 수정과 함께 전반적인 캐릭터들의 PvP 방어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이후 추이를 지켜보고 추가 조정을 진행하겠습니다.
- [용맹한 난타]
: 보스에게는 피해가 100% 증폭됩니다. 
: 특정 상황에서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격 필살]
: 보스에게는 피해가 80% 증폭됩니다. 
- [단두대 칼날]
: 보스에게는 피해가 100% 증폭됩니다. 
: 받는 스킬 회복량 감소 효과가 받는 회복 효과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쐐기 돌진] 
: [쐐기 돌진] 사용 후 스킬 아이콘에 추가 사용 연출이 나오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초전 박살] 
: <적용 확률 증가> 특화 적용 시 스킬의 범위가 변경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적용 확률 증가> 특화 적용 시 기절 확률이 PC 대상으로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승자의 사기] 
: 마나​회복량이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단검​
[Dev Comment]
단검의 경우, ‘석궁’과 조합했을 때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으나, 석궁 외 무기와 조합했을 때에는 보스전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일부 스킬의 보스전 성능을 상향하고자 합니다.
- [잔혹한 절개]
: 보스에게는 피해가 15% 증폭됩니다. 
: 적중 시 뇌운 효과를 제거하는 내용이 추가됩니다. 
- [그림자 습격]
: <그림자 탈주> 특화를 속박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죽음의 낙인] 
: 보스에게는 피해가 40% 증폭됩니다. 
: 받는 스킬 회복량 감소 효과가 받는 회복 효과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흑풍령]
: [흑풍령]의 스킬 유형이 공격에서 전술로 변경됩니다. 
: [흑풍령] / [비수 날리기]의 스킬 순서 표기가 바뀌어 있던​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비수 날리기]
: 받는 스킬 회복량 감소 효과가 받는 회복 효과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석궁​
[Dev Comment]
석궁의 경우, [기회 포착]과 [무아의 침투]의 시너지를 통해 부무기 발동 확률을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부분은 한차례 조정한 바 있으나, 구조 상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어 부득이 스킬 매커니즘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PvP에서는 본인의 플레이로 순간적으로 DPS를 끌어올려 활약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고자,
[무아의 침투]로 [기회 포착]의효과를 일부 계승하였습니다.)
새로 추가된 [살기 중첩]은, 스킬 매커니즘 변경에 따른 피해량 부족을 보완함과 동시에, 다양한 무기와의 조합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고자 고안되었습니다.

- [무아의 침투] 
: 기존 [기회 포착]의 효과가 [무아의 침투] 사용 시 6초 동안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무아의 침투]를 사용하여 발동된 재사용 시간 감소 효과로 [무아의 침투]의 재사용 시간은 감소할 수 없습니다. 
: 속박, 이동 속도 감소 효과 해제 효과를 가지던 것을 기본 효과에서 제거하고, [상태이상 해제] 특화 효과에 추가되었습니다. 
: [생명력 응축 회복]에 대상 관통, 기동 스킬 이동 거리 증가, 이동 속도, 회피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기본 효과에서는 제거됩니다. 
: [기회 포착]의 레벨 성장 효과가 [무아의 침투] 레벨 성장 효과에 포함되도록 변경됩니다. 
- 신규 스킬 : [살기 중첩] 
: 공격 스킬 적중 시 3초 동안 스킬 피해 증폭이 증가합니다. [살기 중첩]은 스킬 당 1회만 중첩되며 최대 10회까지 중첩됩니다. 10중첩 시 3초동안 치명타 피해가 증가하고, 중첩이 갱신되지 않습니다.
※ [기회 포착] 스킬이 삭제되고, 기존 [기회 포착]의 성장 레벨이 [살기 중첩]으로 대체됩니다.
레벨
스킬 피해 증폭
치명타 피해
고급 1레벨
2.1
5.4%
고급 2레벨
2.3
5.9%
고급 3레벨
2.5
6.4%
고급 4레벨
2.7
6.9%
고급 5레벨
2.9
7.4%
희귀 1레벨
3.2
7.8%
희귀 2레벨
3.4
8.3%
희귀 3레벨
3.6
8.8%
희귀 4레벨
3.8
9.3%
희귀 5레벨
4
9.8%
영웅 1레벨
4.2
10.3%
영웅 2레벨
4.4
10.8%
영웅 3레벨
4.6
11.3%
영웅 4레벨
4.8
11.8%
영웅 5레벨
5
12.3%

- [다발 사격] 
: <쾌속 사격>, <격돌 사격> 특화 선택 시 스킬 아이콘이 변경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무자비 난사] 
: <무쌍난무> 특화 선택 시 스킬 아이콘이 변경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필멸의 표식] 
: 받는 스킬 회복량 감소 효과가 받는 회복 효과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폭의 표식> 특화 선택 시 스킬 아이콘이 변경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바람 강탈자] 
: 스태미나 회복 시 회복량이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마나 환원술] 
: 마나, 스태미나 회복 시 회복량이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장궁​
[Dev Comment]
[바람의 시위]의 ‘대상과의 거리 차이에 따른 피해량 증가’ 기능은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제거되었으나,
특정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발동되고 있었던 문제를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기존 의도대로 제거하는 것 보다, 장궁 개인의 능력 향상이 조금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다시 기능을 되살리기로 하였습니다.

- [회심의 저격]
: <회심의 폭격> 특화 선택 시 스킬 아이콘이 변경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보스에게는 피해가 60% 증폭됩니다. 
- [연발 폭격] 
: 보스에게는 피해가 15% 증폭됩니다.  
- [섬광살]
: <섬광너울> 특화 선택 시 적중한 파티원에게 회복 효과가 무조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의 시위] 
: 대상과의 거리 차이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됩니다.
: 피해량 툴팁이 실제보다 낮게 표기되고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레벨
기존
변경
고급 1레벨
290%+23
320%+26
고급 2레벨
290%+34
320%+39
고급 3레벨
310%+45
345%+52
고급 4레벨
310%+56
345%+65
고급 5레벨
330%+67
370%+78
희귀 1레벨
345%+78
395%+91
희귀 2레벨
345%+89
395%+104
희귀 3레벨
365%+100
420%+117
희귀 4레벨
365%+111
420%+130
희귀 5레벨
385%+122
445%+143
영웅 1레벨
400%+133
470%+156
영웅 2레벨
400%+144
470%+169
영웅 3레벨
420%+155
495%+182
영웅 4레벨
420%+166
495%+195
영웅 5레벨
440%+177
520%+208

■ 지팡이​
[Dev Comment]
지팡이는 마법 계열의 ‘퓨어 딜러’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었으나, ‘보스전’ 성능이 기대보다 다소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스킬에 보스 피해 증폭 효과를 추가하여 기대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성능을 상향하였습니다.

- [연발 불꽃탄]의 <응집 불꽃탄> 특화​
: 보스 대상 피해가 120% 증폭됩니다. 
: 모으기 시간이 25% 단축됩니다. 
: 모으기 시간 비례 피해 증폭이 100% -> 120%로 상향됩니다. 
- [심판의 낙뢰] 
: 보스 대상 피해가 40% 증폭됩니다. 
- [지옥불 운석] 
: <치유량 감소> 특화의 받는 스킬 회복량 감소 효과가 받는 회복 효과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화염구 난사]
: <마나 연소> 특화의 마나 감소 수치가 상대방에게 적중 시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마법봉​
[Dev Comment]
[부패 마력진]의 <부패의 손길> 특화는 다른 지속피해와 다르게, ‘최대 피해’를 기반으로 적용되고 있는 오류가 있어
의도보다 높은 피해가 적용되고 있었고, 적용 도중 지속시간이 갱신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다른 ‘지속 피해’와 동일한 방식으로 수정하되, 현재 사용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기본 피해량’을 상향 설정하여 보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부패 마력진]의 <부패의 손길> 특화
: <부패의 손길> 특화의 피해량이 최대 피해로 적용되고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부패의 손길> 효과 적용 중 다시 <부패의 손길>을 사용하면​지속 시간이 갱신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부패의 손길> 특화의 피해량이 상향됩니다. 
스킬 레벨
기존
변경
고급 1레벨
55%+20
60%+22
고급 2레벨
55%+25
60%+27
고급 3레벨
58%+30
62%+33
고급 4레벨
58%+35
62%+38
고급 5레벨
61%+40
66%+43
희귀 1레벨
64%+44
69%+48
희귀 2레벨
64%+49
69%+53
희귀 3레벨
66%+54
72%+59
희귀 4레벨
66%+59
72%+64
희귀 5레벨
70%+64
75%+69
영웅 1레벨
72%+68
78%+74
영웅 2레벨
72%+73
78%+79
영웅 3레벨
74%+78
81%+85
영웅 4레벨
74%+83
81%+90
영웅 5레벨
78%+88
85%+95

 

 

- [절대 방벽]
: [절대 방벽]의 활용도를 고려해, 좀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수치를 상향하였습니다. 
: [절대 방벽]의 피해 보호 수치가 상향됩니다. 
스킬 레벨
기존
변경
고급 1레벨
560%+220
630%+246
고급 2레벨
560%+242
630%+271
고급 3레벨
600%+264
670%+296
고급 4레벨
600%+286
670%+320
고급 5레벨
640%+308
720%+345
희귀 1레벨
680%+330
760%+370
희귀 2레벨
680%+352
760%+394
희귀 3레벨
720%+374
810%+419
희귀 4레벨
720%+396
810%+444
희귀 5레벨
760%+418
850%+468
영웅 1레벨
800%+440
900%+493
영웅 2레벨
800%+462
900%+517
영웅 3레벨
840%+484
940%+542
영웅 4레벨
840%+506
940%+567
영웅 5레벨
880%+528
990%+591

: [사용 대상 확장] 특화의 피해 보호 수치가 상향됩니다. 
스킬 레벨
기존
변경
고급 1레벨
336%+132
378%+148
고급 2레벨
336%+145
378%+163
고급 3레벨
360%+158
402%+178
고급 4레벨
360%+172
402%+192
고급 5레벨
384%+185
432%+207
희귀 1레벨
408%+198
456%+222
희귀 2레벨
408%+211
456%+236
희귀 3레벨
432%+224
486%+251
희귀 4레벨
432%+238
486%+266
희귀 5레벨
456%+251
510%+281
영웅 1레벨
480%+264
540%+296
영웅 2레벨
480%+277
540%+310
영웅 3레벨
504%+290
564%+325
영웅 4레벨
504%+304
564%+340
영웅 5레벨
528%+317
594%+355

: [범위 증가] 특화만 활성화한 경우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재앙의 광선]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신규 특화를 추가하였습니다. 
: [효과 시간 집중] 특화 추가 – 재앙의 광선의 유지 시간이 50% 감소하고, 피해가 100% 증폭됩니다. 
: [이동 속도 감소] 특화가 추가 대상에게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고, 설명에 %가 빠진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악몽의 수렁] 
: [악몽 강화] 특화 적용 시 방어가 불가능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생기의 샘] 
: 간헐적으로 특정 위치에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무결한 정신]
: [무결한 정신]이 사용 스킬이 아닌 경우에도 발동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응징의 시간]
: [연소의 시간] 특화의 마나 감소 수치가 상대방에게 적중 시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신규 능력치가 추가되었습니다.
- PvP 밸런스를 위하여 ‘대인 받는 피해’ 능력치가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 능력치​
- ‘대인 받는 피해’가 31레벨부터 레벨당 0.5% 감소하여 50레벨에 10% 감소합니다. 51레벨 이후부터는 감소 수치가 10%로 동일합니다.


일부 스킬의 획득 레벨과 스킬 특화 획득 레벨이 조정됩니다.
- 스킬 최초 획득 레벨이 조정됩니다.
- 스킬 특화 최초 획득 레벨이 조정됩니다.

■ 스킬 획득 레벨
- 스킬 획득 레벨이 아래와 같이 조정됩니다. 
구분
기존 획득 레벨
변경 획득 레벨
장검
단검
양손검
장궁
석궁
지팡이
마법봉
사용 스킬
21
18
철옹성
비수날리기
섬멸 회오리
소용돌이 화살
대자연의 시위
얼음창
응징의 시간
사용 스킬
27
24
전멸 베기
발목 타격
전의 분쇄
치유의 손길
마나 환원술
빙결 무덤
악연의 연무
사용 스킬
33
30
맹렬한 격돌
은신의 망토
승천 베기
나락의 징표
폭발 함정
고도의 집중
은총의 결계
사용 스킬
39
36
재기의 일격
죽음의 낙인
초전박살
정화의 손길
무자비 난사
심판의 낙뢰
절대방벽
활성 스킬
18
21
고통의 파장
그림자 잔상
승자의 사기
록시의 화살촉
관통의 쐐기
화염 응집술
흡혈의 계약
활성 스킬
24
27
게라드의 인내
필멸 송곳니
분노 폭주
굴절의 성역
살기 중첩
반향의 장벽
고결한 회생
활성 스킬
30
33
난공불락
암살의 자세
야망의 질주
대지의 가호
타락한 손끝
서리의 주인
성자의 서약
활성 스킬
36
39
사기 충전
격분의 서슬
불굴의 갑주
헌신의 결계
전술 간파
금단의 성역
무결한 정신
※ 각 활성 스킬의 획득 레벨 상승으로 인해, 업데이트 전 활성 스킬을 획득하여 스킬 성장서를 소모하여 스킬을 성장시켰으나
업데이트 이후 ‘변경 획득 레벨’에 도달하지 않아 해당하는 활성 스킬이 사라진 경우, 소모한 만큼의 스킬 성장서를 우편으로 통해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 스킬 특화​
- 스킬 특화를 최초로 획득하는 레벨이 25에서 15로 조정되었습니다.
: 첫 개방 시 스킬 특화 포인트 10을 획득하며, 레벨 업마다 정해진 특화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 15~30 구간에서 매 레벨 업마다 스킬 특화 포인트 2획득
: 31~50 구간에서 매 레벨 업마다 스킬 특화 포인트 3획득
※ 51~ 이상부터는 스킬 특화 포인트를 획득하지 않습니다.


퀵슬롯 세트에 등록된 스킬의 UI 가시성이 강화되었습니다.

■ UI 개선
- [메뉴> 스킬]의 무기 스킬, 스킬 특화 UI에서 퀵슬롯 세트에 등록해둔 스킬을 표현이 강화되었습니다.
 
 
‘공명 선택 전환’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장비의 공명 이후, 정해진 수량의 특성 공명석을 사용하여 원하는 공명을 선택 전환할 수 있습니다.
■ 특성 공명 선택 전환
- 공명 선택 전환이 추가되었습니다.
※ 공명 선택 전환은 장비의 공명 개방 이후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공명 선택 전환 비용
등급
부위
특성 공명석 필요 개수
필요 솔란트
영웅 1단
무기
40
3,000,000
방어구
20
1,500,000
장신구
20
1,500,000
영웅 1단 아크보스
무기
80
6,000,000
영웅 2단
무기
80
6,000,000
방어구
40
3,000,000
장신구
40
3,000,000
영웅 2단 아크보스
무기
160
12,000,000
■ 신규 아크보스 무기 공명 비용
- 신규로 추가된 장비에도 공명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 신규 아크보스 무기의 1회 공명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명 개방 / 전환 필요 공명석
공명 개방 / 전환 비용
8개
600,000 솔란트
‘물질 변환’의 포인트 규칙과 보상이 갱신되고, UI가 개선되었습니다.
- 물질 변환 시 ‘마지막 단계’에서 초과된 포인트를 알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물질 변환 시 보석류의 포인트가 조정되었고, 일부 일반 보석은 재료에서 제외되었습니다.
■ UI 개선
- 마지막 단계에서 초과된 포인트를 알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물질 변환 포인트 조정
- 보석류의 변환 포인트가 조정되었으며, 일부 일반 보석은 물질 변환 재료에서 제외됩니다.
아이템
변경 전
변경 후
우수한 마린드, 우수한 세공 마린드
5
1
희귀한 마린드, 희귀한 세공 마린드
10
15
진귀한 마린드, 진귀한 세공 마린드
20
225
루빅스, 스타론, 세공 루빅스, 세공 스타론
1
제외
우수한 엠머렛, 우수한 루빅스, 우수한, 스타론
우수한 세공 엠머렛, 우수한 세공 루빅스, 우수한 세공 스타론
2
5
희귀한 엠머렛, 희귀한 루빅스, 희귀한, 스타론
희귀한 세공 엠머렛, 희귀한 세공 루빅스, 희귀한 세공 스타론
5
33
진귀한 엠머렛, 진귀한 루빅스, 진귀한, 스타론
진귀한 세공 엠머렛, 진귀한 세공 루빅스, 진귀한 세공 스타론
10
126
우수한 마린드 원석
2
제외
희귀한 마린드 원석
5
7
진귀한 마린드 원석
10
112
우수한 엠머렛 원석, 우수한 루빅스 원석, 우수한 스타론 원석
1
2
희귀한 엠머렛 원석, 희귀한 루빅스 원석, 희귀한 스타론 원석
2
16
진귀한 엠머렛 원석, 진귀한 루빅스 원석, 진귀한 스타론 원석
5
63
■ 장비 변환 리스트 추가
- [물질 변환 > 장비 변환] 시 획득 가능 보상에 신규 톨랜드 장비가 추가되었습니다.
필멸의 가시단검
살인마 귀족의 천마투구
순결한 빛의 정령 반지
불패의 기사 장검
오우거 왕의 이각투구
영생 불꽃의 반지
야전 용사의 대검
냉혹한 서리의 금관
달과 별의 반지
대사제의 은총
마안의 감시자 뿔장갑
장원의 노을 반지
백발백중의 활
혈문 흑갑 아대
성기사의 헌신 반지
월광의 속사궁
붉은 갈퀴 절지장갑
검은 모루 흑요석 반지
금단의 마안
암살 귀족의 사슬갑옷
고대종의 혈문 반지
정예 저항군 투혼면갑
목화술 저주 의복
큰잎나무의 반지
정예 저항군 투혼갑옷
검은 모루 군단장 각반
혹한의 얼음 반지
정예 저항군 투혼장갑
잔혹한 마수의 가죽각반
나무왕의 반지
정예 저항군 투혼각반
오우거 지배자 뼈각반
칠흑의 소멸 목걸이
정예 저항군 투혼장화
핏빛 마안의 가죽장화
제왕의 목걸이
정예 저항군 각골두건
난폭한 마수의 털장화
광폭의 야수 목걸이
정예 저항군 금린모자
호수의 공포 갈퀴장화
마액 비늘 목걸이
정예 저항군 금린갑옷
실전 승부사 망토
거목의 수액 목걸이
정예 저항군 각골갑옷
바람 소리 야전 망토
붉은 마안 팔찌
정예 저항군 각골장갑
신념의 통솔자 망토
밤하늘의 노래 팔찌
정예 저항군 금린장갑
전쟁 지휘관의 망토
잔혹한 야수 팔찌
정예 저항군 금린바지
타락한 가문의 망토
습지 지배자의 무쇠 팔찌
정예 저항군 각골바지
가시꽃 근위대 망토
대지 여신의 울타리
정예 저항군 각골장화
비통한 원한의 망토
대장 주술사의 허리띠
정예 저항군 금린장화
은제 모피 장식 망토
암살단 수장의 허리띠
정예 저항군 성현모자
총명한 오우거 허리띠
정예 저항군 성현의복
정예 저항군 성현장갑
정예 저항군 성현바지
정예 저항군 성현장화
 
길드 관련 기능이 개선되고, 일부 길드 보상을 강화하였습니다.
- ‘길드 태그’ 기능을 추가하고, ‘길드 소개글’을 더 길게 작성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노력에 상응하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길드 보물상자’의 보상 리스트를 변경하였습니다.
■ 길드 태그
- 길드 태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태그는 자신의 길드를 소개하는 태그를 지정하는 기능으로, 길드 검색 요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길드 태그는 길드장이 [길드 – 관리 – 설정 – 길드 태그]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길드 소개
- 길드 소개글의 최대 입력 제한이 확장되었습니다.
: 길드 소개글의 작성 글자수가 기존 최대 40글자에서 확대되어, 최대 500글자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길드 보물 상자
- 길드 보물 상자가 노력 대비 가치가 낮아, 가치를 상향하기 위해 보상 리스트를 변경하였습니다.
: 길드 보물 상자는 가방 내 아이템로 지급되지 않고, 구성품을 바로 획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보상 아이템
수량
솔란트
1,000~150,000
특성 추출석
1~5
■ 길드 주화 상점
- 특수 재료 선택 상자가 동일한 등급의 연마의 결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콘텐츠 오픈
- 길드 콘텐츠 오픈 조건이 ‘부록 ▶ 서로를 위한 모임 완료’ 코덱스 완료에서 7레벨 달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일부 콘텐츠의 플레이 및 보상 경험이 조정됩니다.
- 잡화 상인을 하나로 통합하여 구매 한도를 공유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지역 별로 판매하던 ‘저항군 연합 의뢰서’를 선택 상자 형태로 변경하여 판매합니다.
- 일부 아이템의 공급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잡화 상인
- 각 지역별로 나뉘어진 잡화 상인을 하나로 통합하였습니다.
※ 어느 지역의 잡화 상인과 거래하든 동일 물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제한 개수도 공유하게 됩니다.
- 저항군 연합 의뢰서는 선택 상자 형태로 제공되며, 주 6회 구매 가능합니다.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선택 상자]
선택 가능 리스트
개봉 시 획득 아이템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라슬란&스톤가드
하기 의뢰서를 각 1개씩 지급
-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실레우스의 심연
-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암흑 납골당
-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욕망의 성소
-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리자드 섬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톨랜드
하기 의뢰서를 각 1개씩 지급
-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진리의 신전
-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베르칸트 대저택
-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크림슨 대저택 I
-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크림슨 대저택 II
■ 일부 아이템 공급량 조정
- 성장석 제작이 원활하도록 필드 던전에서 ‘연마의 결정’과 ‘양피지’류의 공급량을 상향하였습니다.
- ‘진귀한 전능 양피지’가 제작 밸런스보다 과하게 공급되어 공급량을 하향하였습니다.
■ 아이템 탁본집
- 탁본집에서 제공하던 성장 관련 아이템 일부가 재료 형태의 아이템으로 변경됩니다.
: 성장 관련 아이템을 보석류 또는 재료로 변경하여 다양한 사용처에서 소비할 수 있도록 개편됩니다.
- 탁본집 등급에 따른 오픈 조건이 적용됩니다.
: 성장 구간에서 사용해야 하는 장비를 실수로 재료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함입니다.
탁본집 등급
오픈 조건
일반
라슬란 마을 도착 시
고급
15레벨 이상
희귀
30레벨 이상
영웅
40레벨 이상
■ 주간 미션
- ‘길드 의뢰 완료’ 미션의 달성 조건이 [길드–보상]에서 ‘내 기여도가 있는 길드 의뢰’ 달성 보상을 받을 때 달성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주간 미션에서 획득하는 룬 상자가 자동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 의뢰
- 캐슬러 마을의 의뢰 관리인 노스가 검은 울음 평원 의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흰곰자리 들판, 검붉은 숲, 둥지 초원의 채집물 의뢰가 제거되었습니다.
- 50레벨 미만 의뢰의 ‘의뢰 목표’ 수량을 하향하였습니다.
■ 거래소
- 기존 15레벨부터 이용 가능하던 거래소가 14레벨부터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일부 시스템 및 UI 편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조작 감도를 개선하였습니다.
- 룬 시스템의 시너지 표현 인지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코덱스 정보 탐색이 용이하도록 콘텐츠 관리 UI가 변경되었습니다.
■ 조작​
[Dev Comment]
자연스러운 캐릭터 움직임을 위하여 적용되고 있던 ‘회전 지연시간’이 적용되고 있었으나,
오히려 이로 인해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는 조작이 답답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플레이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보다 부드러운 조작을 위해 움직임 도중 방향 회전 시의 속도가 줄어들던 현상을 개선하였고,
카메라 드래그 회전 시 HUD 등으로 인해 발생하던 클릭 오작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캐릭터, 야성/특수 변신 상태에서 방향 회전 시의 회전 지연 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 마우스 커서가 콘텐츠 알리미, 채팅창, 타깃 UI, 중요 시스템 메시지 출력 영역 위에 위치해 있더라도 드래그로 카메라 회전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룬 시너지 표현
- 룬 시너지 리스트에서 소켓 아이콘 표시가 변경되었습니다.
- 룬 시너지 리스트 내 등급 표현이 기존 소켓 아이콘을 컬러로 적용한 것에서, 시너지 리스트 배경 이미지에 등급 컬러가 적용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룬 관리 UI 및 툴팁에서 시너지 효과 표현이 적용되는 등급별 컬러가 적용됩니다.
■ 콘텐츠 관리 & 콘텐츠 알리미
- 콘텐츠 관리창의 UI를 개선하였습니다. 각 코덱스 별로 좌측에 카테고리 탭을 추가하여, 기존보다 편리하게 코덱스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 모험 코덱스를 진행하기 위한 레벨이 부족할 때, 알리미에 추천 콘텐츠가 출력됩니다.
 
■ 창고
- 창고에서 아이템을 복수 선택할 때, 창고 슬롯이 부족한 경우 시스템 알림을 제공하여 슬롯 부족 상황을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메인 메뉴
- 게임 내 메인 메뉴와 팝업을 실행할 때, 마지막으로 조작한 팝업 또는 메인 메뉴가 최상위에 표시되도록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 타이달의 탑
- ‘저항군 연합 의뢰서 II: 타이달의 탑’ 수행 시, [타이달의 탑] 창에서 의뢰 목표 대상이 있는 층이 표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탁본집
- 아이템 툴팁 하단에 출력되는 탁본집 아이콘에 등록 가능 탁본집 수량이 표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이미 등록하여 더이상 등록 가능한 탁본집 리스트가 없는 경우 아이콘이 비활성화 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환경 설정​
- 게임 플레이 > 조작 > 조작 모드의 기본 설정이 클래식 모드로 변경됩니다.  
- 키보드, 마우스 사용 시 게임 플레이 > 조작 > 공격 > 공격 대상에게 자동 이동의 기본 설정이 끔으로 변경됩니다.  
- 키보드, 마우스 사용 시 게임 플레이 > 조작 > 공격 > 이로운 스킬 사용 시 우호 대상에게 자동 이동의 기본 설정이 끔으로 변경됩니다. 
- 게임 플레이 > UI > 툴팁 > 전투 중 HUD 퀵슬롯 툴팁 표시의 기본 설정이 켬으로 변경됩니다.  
- 게임 플레이 > 조작 > 공격 > 스킬 사용 예약이 끔으로 설정되어 있더라도 짧은 시간동안 스킬이 사용 대기 상태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게임 플레이 > 조작 > 공격 > 이로운 스킬을 타깃 없이 사용 시 자신에게 자동 사용 설정이 추가됩니다. 
- 게임 플레이 > 대상 선택 > 공격 시도 시 자동 대상 선택 > 2 순위: 가까운 대상 우선 선택의 기본 설정이 끔으로 변경됩니다.
- 기존 ‘게임 플레이 – 캐릭터’ 내 옵션이 ‘조작’, ‘캐릭터’,’대상 선택’으로 구분되어 제공됩니다.
: 게임 패드 사용 시 적용되는 ‘게임패드 – 전투’ 관련 옵션이 구분된 각 캐릭터 설정으로 이동되었습니다.
- 기존 ‘게임 플레이 – 콘텐츠’ 하위에 있던 ‘인지 강화 모드’가 ‘캐릭터 표현’으로 이동되었습니다.
- 기존 ‘게임 플레이 – 콘텐츠’ 하위에 있던 ‘다른 사람의 아미토이 보기’가 ‘캐릭터 표현’으로 이동되었습니다.
- 기존 ‘게임 플레이 – 콘텐츠’ 하위에 있던 ‘전투 조작 가이드’가 ‘캐릭터 조작’으로 이동되었습니다.
​- 자신이 소환하고 있는 아미토이 출력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 플레이 > 캐릭터 > 아미토이 > 내 아미토이 보기를 통해 내가 소환한 아미토이 출력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설정은 '켜짐' 상태입니다. 
: 컨텐츠에서 사용되는 아미토이는 제외 됩니다. (ex: 헤르피)
 
■ 감정 표현
- [감정 표현] ‘포즈: 사랑해’가 ‘모션: 사랑해’로 변경되었습니다.

 

 

반응형

 

게임패드의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게임패드 옵션
- 기존 [게임패드] 하위에 있던 [게임패드 전투] 옵션들을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환경 설정]-[게임 플레이]
메뉴
옵션
기본 값
조작
3번째 스킬세트 조작 방식
즉시 사용
락온 대상 처치 시 다음 대상 락온
On
크로스헤어로 우호 대상 선택
Off
스킬 사용 시 공격 대상 변경
Off
빠른 뒤돌기
Off
대상 선택
공격 대상 필터: 분쟁 지역
공격 가능한 플레이어
카메라
락온 대상에게 카메라 고정
On
화면 내 캐릭터 위치
0,0
[환경 설정]-[게임패드]
메뉴
옵션
기본 값
프리셋
기본
-
사용자 정의
-
패드 진동
전체 진동
On
진동 강도
100
다른 플레이어에게 공격 받았을 때 진동
Off
체력 적을 때 진동
Off
세계수의 잎 알림 진동
Off
 사용자 정의
- [환경 설정]-[게임패드]-[프리셋]-[사용자 정의]에 "스텔라붐"/"공격 대상" 조작키를 변경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UI 조작
- ‘십자키 (D-PAD)’만으로 조작할 수 있는 화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거래소, 랭킹, 창고, 미러 부티크, 외형 설정, 캐릭터 생성하기, 파티 매칭, 파티 게시판
 진동
- 게임패드 진동 세기가 전체적으로 증가했습니다.
: 진동 세기는 [환경설정]-[게임패드]-[진동]에서 조절 가능합니다.
- 낚시 힘겨루기 시 진동이 이전보다 잘 느껴지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게임패드 오류 수정
- 가방: 카테고리 탭 이동 시 포커스 연출이 사라지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가방: 스크롤 조작 시 툴팁이 사라지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가방: 상자 결과물 팝업에서 Dpad 조작 불가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스킬: 도움말 조작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버튼: [길게 누르기] 조작 시 동일 키의 [짧게 누르기]연출이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사용자 정의: 동일한 키가 없음에도 지정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사용자 정의: 지정 불가 키가 아님에도 지정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사용자 정의: 중복키가 비움 처리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사용자 정의: "누르는 시점에 즉시 실행"이 정상적으로 해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변신: "영역 이동"조작으로 뎁스를 이동할 수 있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특성 선택 전환: 재료 아이템에 Dpad 조작으로 선택이 안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스킬 특화: 무기 세트 포인트 초기화 기능을 실행할 수 없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스킬 특화: 특화 활성화/비활성화 키가이드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스킬 특화: 스킬 세트 변경 시 이전 스킬 툴팁이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수정 사항
 
■ 시스템 오류 수정
- [코스튬] 패턴에서 색상 변경 후 다른 패턴 선택 시, 색상이 유지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상호 작용] 간헐적으로 상호 작용 불가능 안내가 화면에 남아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세금 현황] 세금 현황 창이 ‘확인’ 버튼으로 닫히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길드 – 인원] 최근 7일간 공헌도 항목이 표시 언어에 따라 틀어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개인 관계] 다른 서버 플레이어를 ‘차단’ 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신고] 다른 서버 플레이어를 ‘신고’ 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스킬 특화] 간헐적으로 스킬 특화 시 아이콘에 갱신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투] 자신이 피해를 입을 경우 간혹 빨간색이 아닌 흰색, 주황색 숫자로 표시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하이퍼 부스팅 서버 안내
 
하이퍼 부스팅 서버가 8월 28일(수) 정기점검 시점에 종료됩니다. [상세 보기]
- 더 이상 하이퍼 부스팅 서버에서 신규 캐릭터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
- 8월 28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서버 이전권을 구매하여 이전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생성 제한
- 8월 21일(수) 부터, 하이퍼 부스팅 1,2서버에 캐릭터 생성이 불가능합니다.
■ 서버 이전
- 서버 이전 기간: 2024년 8월 21일(수) 정기점검 후부터 2024년 8월 28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 이전 가능 서버: 칼리스, 솔라, 그리달, 에스켈, 엘로윈 (전체 서버)
※ 별도의 서버 이전을 진행하지 않은 캐릭터는 소속 서버에 따라 칼리스 또는 그리달로 통합됩니다.
※ 하이퍼부스팅 서버 거래소에서 판매 완료된 루센트는 서버 통합이 시작되기 전에 반드시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 하이퍼부스팅 서버 우편함으로 길드 분배받은 루센트는 통합 전 반드시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안내
 
[이벤트] <비상(飛上)의 시작!>
- 드디어 밝혀지는 미지의 땅, 톨랜드에서 출석부와 누적 접속 보상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이벤트] <더블업으로 비상(飛上)!>
- 3성 차원진 오픈을 기념하여, 1성과 2성 차원진에서 보상을 2번 획득할 수 있는 더블업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 종료 이벤트
- <퐁구의 여름방학> 출석부가 종료됩니다.
- <솔리시움 월척 특급> 이벤트가 종료됩니다.
- <나만 알기 아까워서: 스킬 특화> 이벤트가 종료됩니다.
- <초고속 성장 – 하이퍼 부스팅!> 이벤트가 종료됩니다.
 
 
 프로모션 안내
 
[프로모션] 배틀 패스: 고룡의 별
- 배틀 패스: 고룡의 별 판매가 시작됩니다.
 
[프로모션] 성장 일지 개편과 ‘프리미엄 로열’ 상품
- ‘성장 일지’ 콘텐츠의 프리미엄 보상이 전면 개편되고, 51~55레벨 로열 패스가 추가됩니다.
 
[프로모션] 마일리지 상품 추가
 
 
​​[프로모션] 미러 부티크 컬렉션!
- <미러 부티크 컬렉션!> 프로모션이 8월 21일부터 시작됩니다.
※ 그 동안 판매되었던 코스튬/무기 외형 중 일부가 주차 별로 재판매될 예정입니다.
- 복각의 증표 교환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일부 상품 변경
- ‘저항군의 보급 패키지’ 상품 판매가 종료되고, ‘솔리시움의 보급 패키지’ 상품 판매가 시작됩니다.
- 솔리시움의 축복 멤버십 전용 상품이 일부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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