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20240904 수요일 업데이트 내용 [베르세르크 콜라보/캐릭터 및 기타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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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20240904 수요일 업데이트 내용 [베르세르크 콜라보/캐릭터 및 기타개선]

by 제이캐슬 2024.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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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20240904 수요일 업데이트 내용 [베르세르크 콜라보/캐릭터 및 기타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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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9월 4일 검은사막 업뎃 내용

 

TIP. Ctrl + F 로 검색어 입력하면 찾아보기 쉬움.

 

  검은사막은 언제나 업데이트 내용이 방대하고 이벤트도 자주하기에 나도 게임하는 도중에 종종 찾아볼 겸, 다른 분들도 검색어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업데이트 소식을 올려보려고 한다. 갈무리 한 것이기 때문에 일부 깨짐현상이 일어나 불편해서 볼 수 없는 것들은 검은사막 홈페이지 업데이트 카테고리 내용 참고.


 

- 출처 : 검은사막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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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검은사막입니다.

 

9월 4일(수) 정기점검 후 최신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스칼라 심연의 유산 기술 추가 및 장미 전쟁 규칙 개선, 배경 오브젝트 리마스터 및 아침의 나라 신규 가구 추가, 데키아의 등불 2단계 전리품 강화, 아침의 나라 일반 의뢰, 오킬루아의 눈 심연의 우물 등의 업데이트(패치용량 약 1.61GB)가 진행되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서는 게임 내에서 더욱 멋진 모험을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캐릭터
오늘 패치를 통해, 일부 클래스의 기술 스매쉬 효과가 제거되거나 혹은 다른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스매쉬는 상태 이상 카운트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 발동하는 특수 효과로 PvP에서 잘 활용할 수도 있지만, 
넉다운과 같은 매우 중요한 상태 이상이 함께 존재하는 기술의 경우 스매쉬가 먼저 발동되면 오히려 콤보에 방해가 되곤 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특히 타격 수 조정 업데이트 이후 좀 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음을 모험가님들의 제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제보해 주신 모험가님들께 감사드리는 한편, 그동안 불편을 겪게 해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앞으로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넉다운과 스매쉬를 분리하여 하나의 기술은 하나의 상태 이상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자 합니다. 

해당 기술들은 대부분 다운 스매쉬를 빼는 쪽으로 변경되었는데요. 대신 상태 이상 카운트 이후 한 번 더 확률적으로 공격하는 기회를 노릴 수 있도록 빠진 스매쉬는 다른 기술에 추가하였고 이미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클래스들의 경우에는 제거만 하였습니다.

 

워리어
각성
본 : 분쇄
  • 넉다운과 다운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본 : 분쇄 기술의 효과 중, 넉다운 효과가 넉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소서러
주무기, 전승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제거된 스매쉬 효과
해방된 어둠 I ~ 진, 강 : 해방된 어둠(넉다운, 에어 스매쉬, 후퇴 공격 시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레인저
주무기, 전승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제거된 스매쉬 효과
강 : 재창조(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강 : 길을 여는 바람(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강 : 바람 모아쏘기(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강 : 재창조
  •  강 : 재창조 기술 시전 직후에는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며 기술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 : 재창조, 강 : 대자연의 전율
  • 강 : 재창조,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 사용 중 캐릭터에 충돌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길을 여는 바람 I~진
  • 길을 여는 바람 I ~ 진 기술의 다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울림의 화살
  • 울림의 화살 기술의 설명 중 넉다운 효과에 대한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제거된 스매쉬 효과
재창조(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재창조
  • 재창조 기술 사용 중, 캐릭터에 충돌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덩굴매듭
  • 덩굴매듭 기술의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보다 자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자이언트
공통
  • 다음 기술의 기술 시연 연출이 실제 효과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광분의 군림자
    • 울부짖는 야수
    • 야수의 벼락
    • 흐름 : 파열포
    • 거인의 도약
    • 폭쇄
    • 강 : 맹수의 습격

주무기, 전승
파괴의 도끼
  • 파괴의 도끼 기술 사용 시 시전 직후엔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며 기술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제거된 스매쉬 효과
파괴의 도끼(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각성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제거된 스매쉬 효과
거신의 발걸음의 날아차기, 앉아쏘기(넉다운,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흐름 : 고대의 힘(넉다운,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거신의 일격, 흑정령 : 거신의 일격(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거신의 발걸음
  • 거신의 발걸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설명에 표기되었던 '타격 피해'가 보다 명확한 표현인 '올려치기 타격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 올려치기, 날아차기 시 모두 에어 어택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올려치기 시 상태이상 효과가 띄우기에서 경직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올려치기 시 공격 판정이 동작에 맞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날아차기 타격  피해가 1회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올려치기 타격 741% x 2
날아차기 타격 988% x 2
올려치기 타격 1082% x 2
날아차기 타격 1442% x 2
 
거신의 일격, 흑정령 : 거신의 일격
  • 거신의 일격 기술 사용 시 1,2타격에서 경직이 모두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흑정령 : 거신의 일격 기술 사용 시 공격 직전에도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며 기술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흑정령 : 거신의 일격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흐름 : 분열포
  • 흐름 : 분열포 기술에서 넉다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흐름 : 대지 파괴
  • 흐름 : 대지 파괴 기술에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흐름 : 난타, 흑정령 : 흐름 : 난타
  • 흐름 : 난타, 흑정령 : 흐름 : 난타 기술의 마지막 타격 성공 시 에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고 다운 스매쉬가 첫 타격에도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무사
주무기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및 상태이상 제거된 스매쉬 효과
극 : 돌아 차기(넉다운, 에어 스매쉬) 에어 스매쉬
진 : 돌아 차기(넉다운, 에어 스매쉬) 에어 스매쉬

각성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및 상태이상 제거된 스매쉬 효과
용염진 (본 : 용염진의 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흐름 : 강격 (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염환참
  • 염환참 기술에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역퇴참
  • 역퇴참 기술에서 다운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매화
주무기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및 상태이상 제거된 스매쉬 효과
극 : 돌아 차기(넉다운, 에어 스매쉬) 에어 스매쉬
진 : 돌아 차기(넉다운, 에어 스매쉬) 에어 스매쉬

각성
본 : 화월만개
  • 넉다운과 다운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본 : 화월만개 기술의 효과 중, 넉다운 효과가 넉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진눈깨비 걸음
  • 진눈깨비 걸음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7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화월만개
  • 화월만개 기술을 모으기 이후 발동했을 때보다, 화월만개 기술을 즉시 발동했을 때 다음 기술로의 연계가 더 느리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화월만개 기술 이후 달오름, 진 : 붉은 달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흐름 : 달빛 쇄도 기술의 피해량도 같이 변경됩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3648% / 5280% / 6888% x 2
 모으기 피해 4863% / 7040% / 9183% x 3
 PvP 피해 감소율 68% / 68% / 68%
타격 피해 6158% / 7245% / 8524% x 2
 모으기 피해 7829% / 9210% / 10835% x 3
 PvP 피해 감소율 72.1% / 72.1% / 72.1%
 
진 : 붉은달(화월창 상태)
  • 진 : 붉은 달 기술을 화월창 상태에서 사용 시 모든 회피율 증가 효과가 20초간 6%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흐름 : 빙산의 일각
  • 흐름 : 빙산의 일각 2타격에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격투가
주무기, 전승
흐름 : 흉포한 이빨
  • 넉다운과 다운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흐름 : 흉포한 이빨 기술의 효과 중, 넉다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수정)
 
흐름 : 폭렬 강타
  • 전승 상태에서 흐름 : 폭잠 기술 이후 좌클릭 시 흐름 : 폭렬 강타 기술로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흐름 : 폭잠
  • 기술의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고, 전방 가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연계 : 돌개 바람 
  • 기술의 경직, 띄우기가 PvP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되고, 전방 가드가 삭제되었습니다.
 
흐름 : 진격권
  • 흐름 : 진격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바운드 효과가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시전 직후에만 카메라 방향에 따라 캐릭터가 회전하고, 이후엔 방향 전환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흐름 : 기와 깨기
  • 흐름 : 기와 깨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에어 스매쉬 효과가 다운 스매쉬로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이후 방향 전환을 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흐름 : 산사태
  • 흐름 : 산사태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2타격 성공 시 바운드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1타격 성공 시 에어 스매쉬, 2타격 성공 시 다운 스매쉬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태백차기
  • 흐름 : 폭잠, 전승 : 흐름 : 폭잠, 흐름 : 숨통 끊기, 연계 : 돌개 바람 기술 이후 태백차기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흐름 : 기와 깨기, 흐름 : 산사태
  • 흐름 : 기와 깨기, 흐름 : 산사태 1타격이 조준된 대상이 아닌 캐릭터 아래쪽으로만 공격이 발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연계 : 돌개바람, 연계 : 혼신의 일격
  • 연계 : 돌개 바람 기술 이후 연계 : 혼신의 일격 기술로 연계했을 때, 동작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흐름 : 흉포한 이빨, 강 : 호포
  • 흐름 : 흉포한 이빨, 강 : 호포 기술의 기백 방출 타격에서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미스틱
주무기, 전승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및 상태 이상 제거된 스매쉬 효과
초호장, 강 : 초호장(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호포(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흐름 : 흉포한 이빨(넉다운,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권무 I~진(넉다운, 에어 스매쉬) 에어 스매쉬
 
강 : 호포
  • 넉다운과 다운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강 : 호포 기술의 효과 중, 넉다운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연계 : 염옥
  • 넉다운과 다운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연계 : 염옥 기술의 효과 중, 넉다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수정)
 
흐름 : 초열, 연계 : 무간, 연계 : 염옥
  • 흐름 : 초열, 연계 : 무간, 연계 : 염옥 기술에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흐름 : 초열
  • 흐름 : 초열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조정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연계 : 염옥 기술의 피해량이 흐름 : 초열 기술의 피해량을 그대로 적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480% / 600% / 785% x 2, PvP 피해 감소율 40.6%
  치명타 확률 +50% / +70% / +70%
1994% / 2346% / 2760% x2 PvP 피해 감소율 52%
  치명타 확률 +30% / +50% / +70%
 
흐름 : 기와 깨기
  • 흐름 : 기와 깨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에어 스매쉬 효과가 다운 스매쉬로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이후 방향 전환을 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흐름 : 진격권
  • 흐름 : 진격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흐름 : 산사태
  • 흐름 : 산사태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1타격 성공 시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태풍 차기
  • 태풍 차기 기술에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가디언
주무기, 전승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및 상태이상 제거된 스매쉬 효과
검은 피의 도륙(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설산 가름, 강 : 설산 가름(넉다운,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관문 부수기
  • 관문 부수기 기술에 1타격 성공 시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강 : 검은 피의 도륙
  • 강 : 검은 피의 도륙 기술의 넉다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강 : 야수 사냥
  • 강 : 야수 사냥 기술의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바운드 효과가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강 : 도끼 날리기
  • 강 : 도끼 날리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전방 가드가 기술 동작 전체에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2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최대 3회까지 공격하도록 변경되었으며, 이에 따라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세이지
주무기, 전승
  • 상태 이상과 스매쉬 효과를 함께 보유한 아래 기술의 스매쉬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따라서, 기술 연계 중 경우에 따라 상태 이상과 스매쉬 중 스매쉬 효과가 적용되어 상대가 빠르게 기상하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술명 제거된 스매쉬 효과
아토르의 응징, 강 : 아토르의 응징(넉다운, 다운 스매쉬) 다운 스매쉬
흐름 : 허상 작렬(넉다운, 다운 스매쉬, 에어 스매쉬) 다운 스매쉬

 

스칼라
스칼라의 심연의 유산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스칼라의 심연의 유산 기술은 다른 클래스와는 달리, 기존의 기술을 대체하여 발동되는 형태가 아니라 새로운 흐름 기술의 형태로 추가되었는데요.
기본적으로는 비교적 먼 거리를 공격할 수 있는 <장타> 기술 이후에 연계하여, 상대에게 접근 후 넓은 범위에 공격할 수 있는 형태의 기술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른 진입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중력핵 설치> 기술 이후에도 연계하실 수 있어, 적진에 보다 안정적으로 진입하여 피해를 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연의 유산
흐름 : 황금의 연쇄
  • 스칼라 클래스의 심연의 유산 기술, '흐름 : 황금의 연쇄'가 추가되었습니다.
    • 심연의 유산 기술은 <어비스 원 : 마그누스> 메인 의뢰를 모두 완료한 가문의 경우, 흑정령(/) - '[마그누스] 심연의 깨달음' 의뢰를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심연의 유산 기술 '흐름 : 황금의 연쇄'가 추가됨에 따라, 스칼라 클래스로 '[마그누스] 심연의 깨달음' 의뢰를 수주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기술 이미지 기술 설명
 
▲ 장타 기술 이후 흐름 : 황금의 연쇄
 
 
▲ 중력핵 설치 기술 이후 흐름 : 황금의 연쇄
 

 

클래스 수정 및 변경 사항
  • [워리어] 전승 상태에서 방어 태세 중 좌클릭으로 기본 공격을 했을 때, 효과음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워리어] 흑정령 : 회전 가르기 II ~ 진 기술의 타격 개체수가 기술 설명과 다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소서러] 전승 상태에서 진 : 고통의 표식 기술을 기술 슬롯으로 발동했을 때 전승 : 고통의 표식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흑정령 : 거신의 일격 기술의 생명력 회복 효과에 대한 설명이 실제 효과와 다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약자 사냥 기술을 잠금했음에도 야수 상태에서 강 : 고대의 파동 기술 이후 전승 : 약자 사냥 기술의 조작키를 입력했을 때, 약자 사냥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흑정령 : 강 : 공포의 군림자 기술의 설명에서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에 대한 설명이 올바르게 수정되었습니다.
  • [금수랑] 하늘봉 수련 기술의 설명 중 적중률 증가 효과에 대한 설명이 실제 적용 방식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닌자] 전승 상태에서 진 : 발목 베기 기술을 기술 슬롯으로 발동했을 때, 우클릭 입력을 해도 추가 타격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위치] 흑정령 : 폭류 기술의 설명에서 치명타 확률에 대한 안내 내용이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처] 빛 태우기 기술의 설명 중 이동속도 감소 효과에 대한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가디언] 욜둔 수련 기술의 전진 공격 3타격을 적중시켰을 때, 기절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하사신] 낙원의 두드림 기술의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자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드라카니아] 유산 선별의 기술 설명에 슬레이어 상태에서 기술 슬롯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드라카니아] 진 : 벼락불 작렬 기술을 모으기 완료한 상태에서 흐름 : 벼락불 파동으로 연계 시 효과음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드라카니아] 흐름 : 구름 끊기 기술의 설명에서 마룡 : 역린 찌르기 기술 이후 연계에 대한 조작법 설명이 올바르게 수정되었습니다.
  • [우사] 호화선술 기술을 좌우 공격으로 발동하여 타격에 성공했을 때, 정신력이 더 많이 회복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스칼라] 인력 생성 기술의 설명에서 다운 어택에 대한 안내 내용이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오늘 패치를 통해 장미전쟁의 시작 규칙에 변화가 생깁니다. 가장 큰 변화는 맹주 길드가 없거나 혹은 한 군데만 선정되었을 경우, 제 3군단만으로도 장미전쟁이 가능하도록 변경된 부분입니다. 특히 장미전쟁은 2주에 한 번 진행이 되는데 앞선 이유로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 무척 아쉬움이 컸는데요, 이 패치를 통해 이런 아쉬움이 조금이나마 나아지길 바랍니다.

다만.. 관련 패치는 여기서 끝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장미전쟁은 맹주 길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또 그 맹주 길드 모험가분들의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콘텐츠인데,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해주시는 분들에게 너무 큰 불편함과 부담을 드리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에 대한 대처가 너무 늦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편의성은 물론 참여 자체에 대한 부담감,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명예까지 확실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맹주 길드 분들이 보내주신 피드백까지 모두 참고해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오늘 패치를 통해 맹주 길드 없이도 진행되도록 임시 조치하였으나, 결과적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고 참여하신 모든 분들이 명예와 즐거움을 가지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맹주 길드와 제3군단
  • 장미 전쟁에 맹주로 참여 신청한 길드/연맹의 수가 2개 미만일 때 제 3군단만으로 장미 전쟁이 진행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제3군단만으로 장미 전쟁이 진행될 경우 제 3군단 모집 인원은 최대 600명으로 300 vs 300으로 진행됩니다.
    • 단, 제 3군단으로 참여 신청한 모험가의 수가 최소 400명 이상일 때 장미 전쟁이 진행됩니다.
    • 맹주(지휘)길드가 없기에 지휘관 및 보좌관을 선정할 수 없으며, 지휘관 전용 기술이나 제 3군단으로 임무 부여를 할 수 없습니다.
    • 장미 전쟁 맹주 참여 신청 시간은 토요일 00:00 ~ 일요일 00:10 으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 제3군단 참여 신청 시간도 일요일 00:10 ~ 15:05 으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 장미 전쟁에서 편성 가능한 제3군단의 부대 개수가 13개에서 15개로 증가되었습니다.
 
실비아의 증표
  • 맹주 길드에서 제3군단에게 더 많은 임무를 내릴 수 있도록, 장미 전쟁에서 임무 하달 시 지급할 수 있는 실비아의 증표 총 개수가 5,000개에서 100,000개로 변경되었습니다.
 
공성 병기
  • 장미 전쟁 전용 코끼리의 최대 내구도가 약 25% 감소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전용 고대의 전차의 최대 내구도가 약 23% 감소되었습니다.
  • 장미 전쟁 전용 고대의 전차로 캐릭터 타격 시 피해량이 100% 증가되었습니다.
 

 

솔라레의 창

  • 솔라레의 창에서 생명력 회복 효과가 줄어들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솔라레의 창 내부에서 적용되는 생명력 자연 회복량이 275에서 55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풀의 숨결을 파괴 했을 때 적용되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2850 에서 30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검은 사당 - 황해도(파티)

  • 검은 사당 - 황해도의 청의동자 우두머리 토벌 진행 중, 파티원 모두가 미로를 파훼하고 궤짝을 찾았음에도 간헐적으로 성공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배경 오브젝트 리마스터

모험가님들께 더 몰입감 있는 게임 환경을 제공해 드리고자 배경 오브젝트에 대한 일부 리마스터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전 출시되었던 울루키타 지역의 지형(바위 등) 배경과 마찬가지로, 가구를 포함한 배경 오브젝트, 배치물에 대한 텍스쳐 품질 향상 작업이었는데요, 이번 작업은 배경과 사물의 질감 표현을 더 잘 느끼실 수 있도록 디테일을 살리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작업은 다방면에서 꾸준히 이어 나가고자 합니다.
  • 검은사막 월드 내 사물과 배치물, 가구 등의 오브젝트 품질 향상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침의 나라 - 가구

  • 아침의 나라 가구 공방에서 제작 가능한 신규 가구 1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가구 공방 3단계에서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가구 13종 제작 재료 확인하기
가구 13종 자세히 보기
가구 이미지 미리보기
 
▲ 천마총 금관
(대한민국 국보 제188호)
 
 
▲ 통도사 청동 은입사 향완
(대한민국 보물 제1354호)
 
 
▲ 봉업사명 청동 북
(대한민국 보물 제576호)
 
 
▲ 봉업사명 청동 향로
(대한민국 보물 제1414호)
 
 
▲ 천마총 자루솥
(대한민국 보물 제622호)
 
 
▲ 청자 쌍사자형 베개
(대한민국 보물 제789호)
 
 
▲ 청자 양각도철문 방형 향로
(대한민국 보물 제1026호)
 
 
▲ [장원] 경복궁 연향 조촉
 

▲ [장원] 경복궁 연향 몽금척족자
 
 
▲ [장원] 사직단 사직대제 둑
 
 
▲ [장원] 사직단 사직대제 영고
 
 
▲ [장원] 사직단 사직대제 휘
 
 
▲ [장원] 육조거리 청개
 
  • 다음 가구 아이템의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장원] 무고 → [장원] 경복궁 연향 무고
    • [장원] 황개 → [장원] 경복궁 연향 황개
 

 

  • 다음 가구를 배치할 때, 탁자 등 다른 배치물 위에 배치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장원] 장구
    • [장원] 해시계
    • [장원] 멍석말이
    • [장원] 맷돌
    • [장원] 보관용 대나무 소쿠리
    • [장원] 둥근 대나무 소쿠리
    • [장원] 채반용 대나무 소쿠리
    • [장원] 달항아리
    • [장원] 숙성 항아리
    • 자개 경대
    • 금보

  • 아침의 나라 다음 지역에서 불멸의 나락에 입장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북포
    • 고두 마을
    • 육조거리

 


 

 

  •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 5권 4장의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눈물 젖은 간편한 차림의 크론 정식 맛보기 눈물 젖은 발레노스 정식 맛보기

 

 


 

몬스터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데키아의 등불 2단계 사냥터인 올룬의 계곡과 잿빛 숲 두 사냥터의 수익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잿빛 숲은 최상위 사냥터에 걸맞게 몬스터의 능력치와 패턴을 함께 조정하였고, 그만큼 수익의 상향 폭 또한 더욱 크게 설정하였는데요.
이에 따라, 더 높은 능력치를 요구하는 사냥터인 만큼 더 많은 수익을 얻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룬의 계곡[데키아의 등불 II]
  • 아래 몬스터의 전리품 획득 확률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올룬의 계곡[데키아의 등불 II] 변경 사항
바위의 거상
암석의 거상
불굴의 거상
  • 바위의 거상, 암석의 거상, 불굴의 거상 처치 시 획득하는 전리품의 획득 확률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데키아의 파편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1.1배로 증가되었습니다.
    • 데보레카 귀걸이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4배로 증가되었습니다.
    • 카프라스의 돌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2배로 증가되었습니다.
불굴의 거상
  • 불굴의 거상 처치 시, 획득하는 잡동사니의 개수가 증가되었습니다.
    • 2~2개 획득 → 2~5개 획득
 

 
잿빛 숲 [데키아의 등불 II]
  • 잿빛 숲 [데키아의 등불 II] 사냥터 몬스터의 전리품 획득 확률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잿빛 숲 [데키아의 등불 II] 변경 사항
<공허의> 볼크라스
  • <공허의> 볼크라스 처치 시 획득하는 전리품의 획득 확률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데키아의 파편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1.5배로 증가되었습니다.
  • <공허의> 볼크라스 처치 시, 획득하는 잡동사니의 개수가 증가되었습니다.
    • 3~5개 획득 → 4~6개 획득
< 더 깊은 공허의> 가이라스
  • < 더 깊은 공허의> 가이라스 처치 시 획득하는 전리품의 획득 확률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데보레카 목걸이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3배로 증가되었습니다.
    • 데키아의 파편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1.5배로 증가되었습니다.
  • < 더 깊은 공허의> 가이라스 처치 시, 획득하는 잡동사니의 개수가 증가되었습니다.
    • 2~4개 획득 → 3~4개 획득
<더 깊은 공허의> 볼크라스
  • <더 깊은 공허의> 볼크라스 처치 시 획득하는 전리품의 획득 확률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데보레카 목걸이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3배로 증가되었습니다.
    • 데키아의 파편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1.5배로 증가되었습니다.
  • <더 깊은 공허의> 볼크라스 처치 시, 획득하는 잡동사니의 개수가 증가되었습니다.
    • 2~4개 획득 → 3~4개 획득
<더 깊은 공허의> 바르나스
  • <더 깊은 공허의> 바르나스 처치 시 획득하는 전리품의 획득 확률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데보레카 목걸이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2배로 증가되었습니다.
    • 데키아의 파편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1.5배로 증가되었습니다.
  • <더 깊은 공허의> 바르나스 처치 시, 획득하는 잡동사니의 개수가 증가되었습니다.
    • 3~4개 획득 → 3~5개 획득
 
  • 잿빛 숲 [데키아의 등불 II] 사냥터 몬스터의 공격력 및 방어력이 조정되었습니다.
    • 공격력
      • <공허의> 볼크라스 : 기존 대비 공격력 1.2% 증가
      • <공허의> 바르나스 : 기존 대비 공격력 1.2% 증가
      • <더 깊은 공허의> 가이라스 : 기존 대비 2.5% 증가
    • 공격 패턴
      • <공허의> 볼크라스가 사용하는 회전 공격의 발동 확률이 기존 대비 1/3으로 감소되었습니다.
    • 방어력
      • 해당 사냥터에서 출현하는 모든 몬스터의 방어력이 기존 대비 10% 증가되었습니다.
 
  • 잿빛 숲 [데키아의 등불II] 사냥터에서 일정 시간마다 <공허를 흡수한> 가이라스가 등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등장한 <공허를 흡수한> 가이라스를 처치하면, 3분 동안 주변 몬스터에게 방어력 감소 효과를 지속적으로 부여합니다.
    • 해당 몬스터는 일정 시간 내에 처치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 '잠식된 기운이 흘러넘치기 시작했습니다.' 메시지 출력 후 등장하는 <더 깊은 공허의> 볼크라스, 바르나스가 각각 2마리씩 더 소환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초승달 신전 [데키아의 등불 I]
  • <신월의> 초승달 수문장 처치 시 소환되는 <공허에 잠긴> 몬스터의 소환이 종료될 때, <공허에 가린> 몬스터 무리가 중첩하여 즉시 소환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경복궁, 북포 등 주요 인물이 아니기에 가볍게 지나칠 수 있었던 아침의 나라의 주민들이, 나그네님들의 활약담을 듣고 하나둘씩 자신의 사연을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밤낮으로 황해도 한편에서 생선을 팔고 있는 생선 상인의 이야기부터, 궁중 행사 준비가 한창인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까지 의뢰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아침의 나라 황해도에서 여러 사건을 해결하는 나그네의 소식이 퍼지자, 더 많은 사람들이 나그네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 아침의 나라 다음 지역에 일반 의뢰 149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의뢰 지역 의뢰 종류
경복궁 - [후일담] 의뢰 등 일반 의뢰 총 84종
([후일담] 의뢰의 경우, 아침의 나라 : 서울 메인 의뢰 모두 완료 후 수주)
북포 - '소금을 찾아서' 의뢰 등 일반 의뢰 총 20종
운종가 - '다 없지만 다 있소' 의뢰 등 일반 의뢰 총 20종
육조거리 - '내가 무섭게 생겨서' 의뢰 등 일반 의뢰 총 25종

 

  • '[칼페온] 최후의 결전' 의뢰 완료 시, '어둠의 군주 벨모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이미 해당 의뢰를 완료한 모험가님의 경우, 흑정령과의 대화를 통해 해당 지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칼페온] 농작물을 위한 농업 용수' 의뢰의 설명 중, 강물로 채운 병을 구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삼신전] 심상치 않은 사내' 의뢰의 설명 중, 막걸리 획득 방법에 대한 안내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황해도 남태령관문 길목에 있는 나그네의 이야기의 다시하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 황해도 지역의 일부 일반 의뢰의 다음 항목이 수정되었습니다.
    • '해태 소문의 출처 2' 의뢰의 공헌도 경험치가 50에서 100으로 변경되었으며, 길 안내 위치가 수정되었습니다.
    • '한 폭의 그림을 위해' 의뢰의 상평통보 보상이 5개에서 10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특정 의뢰의 의뢰명이 '촉촉한 피부의 비결' 으로 변경되었으며, 의뢰 완료 조건이 간소화되었습니다.
    • 연속 의뢰의 의뢰명에 표시되는 숫자의 표시 방법이 통일되었습니다.
    • 일부 오탈자가 수정되었으며, 대사 및 인물 이름이 상황에 알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메인 의뢰 완료 시, 몬스터에게 탑승물이 공격당할 수 있는 지역의 경우 탑승물이 자동 호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밤 시간대에 세렌디아 메인 의뢰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이델 성 안의 특정 위치에 주변을 밝힐 수 있는 횃불이 추가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심연의 우물 - 오킬루아의 눈

오킬루아의 눈에 심연의 우물이 등장하여, 길드 우두머리 레이드를 즐기시는 모험가 여러분들은 물론, 항해와 관련된 콘텐츠를 즐기시고자 하는 모험가 여러분께서도 보다 편리하게 오킬루아의 눈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오킬루아의 눈이 대도시는 아니지만, 길드원 모험가분들의 화합의 장으로 사용됨과 함께, 대양의 중심 거점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심연의 우물을 추가하였으니 편리하게 이용해주셨으면 합니다.
  • 오킬루아의 눈에 심연의 우물이 등장하였습니다.
    • 마그누스의 심연의 혈관을 통해, 다른 영지에서 오킬루아의 눈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조건을 충족할 경우, 심연의 우물 이용 및 심연의 혈관 지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심연의 우물(지역 이동) 이용 - '[지식] 오킬루아의 셋, 아니 네 개의 구역' 보유
(추천 의뢰 '[대양의 시대] 첫 범선을 타고 오킬루아의 눈으로!'의 '[대양의 시대] 시작된 감시' 의뢰 완료)
- '[지식] 발레노스 : 바탈리 농장' 보유
(마그누스 메인 의뢰 진행 중 획득([마그누스] 우물 속 붉은 눈동자 등))
심연의 혈관 지식 획득 - '[지식] 심연의 혈관 : 발레노스' 보유
(오킬루아의 눈 심연의 혈관에게 대화를 통해 획득 가능)
※ 심연의 우물 이용을 위한 두 지식을 보유 중이면 가문 내 모든 캐릭터가 오킬루아의 눈 심연의 우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심연의 우물 오킬루아의 눈 도착지
   

 


 

솔라레 명예의 전당
  • 솔라레의 창 정규 시즌의 클래스별 1위를 달성하셨던 모험가님의 형상이 명예의 전당에 세워졌습니다.
    • 명예의 전당의 '솔라레의 전사'와 상호작용 시, 기운 20을 소모하고 '위대한 기사의 축복' 버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위대한 기사의 축복 : 10시간 동안 호흡 경험치 획득량 +10%
 

 
  • 아침의 나라 황해도의 아시산 정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UI

다른 캐릭터 감추기 설정
월드 우두머리 토벌과 같이 한 장소에 많은 모험가님들이 모이는 경우, 환경에 따라 더 쾌적한 전투를 위해 '다른 캐릭터 감추기 설정' 기능을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기능을 보다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우두머리 시야각 변경 버튼 하단에 해당 기능의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 월드 우두머리 출현 시 노출되는 우두머리 시야각 변경 버튼의 하단에 '다른 캐릭터 감추기 설정'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화면의 크기를 작게 설정한 상태에서도 지식(H)창의 각 지식에 대한 힌트 툴팁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반응형

 

수정 및 변경 사항
※ 검은사막의 공식 창구를 통해 내용을 제보해 주신 모험가님께 감사드립니다.
  • [도사] 태백 갑옷과 카나페 신발을 함께 착용할 경우, 의상의 하의가 반바지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레인저] 특정 외형에서 포에트 갑옷 착용 시 일부 외형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절박한 도움 요청' 의뢰를 수주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서련방의 특정 위치에서 뿔나팔의 외형 노출되도록 수정되었으며, 지식 획득 시 뿔나팔을 비추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같은 아이템을 생산하는 등룡동굴 생산 거점의 두 채광 거점의 작업량이 상이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무사] 호박 재봉사 옷 착용 시, 망토의 일부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금수랑] 검은 사당 - 황해도(파티) 우두머리 도전 중 흑랑에 탑승하고 있는 상태에서 전투가 시작될 경우 캐릭터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커세어] 일부 캐릭터의 기술 특화를 변경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 사당 - 황해도(파티) 입장 시, 캐릭터 머리 위 이름 정보들이 보여지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위대한 발걸음에서 채팅을 입력하면 말풍선이 보이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에서 청의동자와 지귀의 아이콘을 눌렀을 때, 검은 사당 UI가 열리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오딜리타 정식, 특제 오딜리타 정식 아이템 설명 중 아이템 효과에 대한 설명이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다음 아이템 개봉 시 확인 문구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 목록에 대한 내용이 실제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시즌] 길드 리그 승리 포상, [시즌] 길드 리그 격려 포상
  • 레마 섬에 정박해 있는 선박 오브젝트 위로 캐릭터가 올라가면 움직이지 못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 아시산의 봉황 석상 주변 특정 위치에서 캐릭터가 충돌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 사당] 일재시니 및 이재시니 우두머리 처치 이후, 나의 토벌 순위에서 해당 난이도가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삼신당신목에 위치한 인물 한승희의 위치가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으며, 상호작용 시 카메라가 올바르게 인물을 비추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의뢰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발렌시아 지역 일반 의뢰 '그들의 본심은?'
    • 발렌시아 지역 일반 의뢰 '도망친 낙타#2'
    • [주간] 모르코와 파트리지오 의상 가방 등
  • 다음 의뢰의 수주 조건에 대한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 '[성춘향전] [선택] 미현의 의견', '요정여왕 테이아'
  • 개량석 추출 창의 하단 내용 중, 불필요한 설명이 제거되었습니다.
  • 메뉴(ESC) - 게임 정보(F1) - 저작권 메뉴에서 Umbra 라이센스에 대한 문구와 로고가 제거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 황해도 주변의 바다에서 길 찾기 안내가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장비 강화 UI의 안내 문구가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검은 사당 순위 메뉴를 통해 순위를 확인할 경우, 간헐적으로 문자가 겹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 사당 - 황해도(파티) 토벌에 입장할 때, 흑정령의 분노 게이지가 초기화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물고기를 보관 중인 심청/크리오의 신묘한 어항을 가공 시도할 때, 노출되는 문구가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의뢰 진행 중 위대한 발걸음에서 퇴장 시, 설정한 길 안내의 경로가 표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세 변경 기능을 통해 작살을 선택했을 때 어색한 내용이 수정되었으며, 해당 버튼의 툴팁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 낚시 지역에 이동했을 때 표시되는 낚싯대 사용법에 대한 문구가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개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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